Game Theories - Signalling / 게임이론 - 신호게임


신호 ( Signal )
 - 나의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 (상대방은 내가 바라는 방향으로 행동해주기를 바람)
 -  정보의 비대칭성: Signalling, Screening의 과정은 정보의 비대칭성이 바탕이된다. 정보가 동질일 경우 성립 불가/ 정치적, 사회적 이슈의 바탕에는 비대칭성이 있다.
 Unlike, 정보의 불완전성 : 정보의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 S (sender)    —>    R (receiver) —> 대응 ( Response )  
                                 정보제공                선별과정
                                ( Signal )             ( Screening )

    >> 이에 따라, 반응을 하는 Receiver 와 그러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반응을 할 경우 게임을 끝난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Nature type”를 고려해야한 다는 견해도 있다.
   >>  Signalling 과 Screening 은 위와 달리 역관계도 성립한다. 선별과정을 먼저하고 정보 획득
    EX) 보험시장 - Screening 에 의한 모델 설계.
      Sol.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처음에 분류기준을 제시함으로서 Screening 과정
      거친다.

계약 ( Contract )
 - S  —>    R  —> Contract —> Work 
 > 역선택 : Adverse Selection ( Hidden type )
  ex) Lemon Market : 좋지않은 옵션을 선택하게 한다. 즉 실제 적용 시, 효용 저하, 대표적인 예 로는
 예전 의 중고차 시장이 있다.
   > > 정보를 수신하는 사람이 계약하는 과정에서 역선택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 도덕적 해이 : Moral Hazard ( Hidden action )
  정보를 가진 사람이 할 수 있다. Ex) 편의점 주인이 없는 경우 편의점 알바생의 도덕적 해이.

* 전체 게임들의 Payoff : U(T,M,R) = U(Type, Signal, Response )

- 정보를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같은 Signal 도 다른 결과를 낼 수 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