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보고서ㅣ시장보고서 전반적인 개념 이해 및 작성법 (유의사항)


시장보고서 작성

보고서는 회사마다 성격이 다르다
> 공기업인지 사기업인지에 따라 다르고 기본적으로 공기업 기준으로 설명한다.

시장의 규모,현황의 파악 내용을 제출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시장 ⊂ 환경,기술,매출규모,소비트렌드

# 시장조사는 마케팅을 위한 1차적인 과정 
- 원재료 -> 유통 -> 제작 -> 유통 -> 마케팅 -> 시장
 > 마케팅은 모든 과정에 들어있으나 유통 단게에서 시장으로 가는 과정이 주된 마케팅이다.

- 협의의 관점에서 마케팅이랑 고객을 만족시키면서 이윤을 창출하는 곳

제품의 수명주기에 따라 수요 공급이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 시장조사 시행 목적 : 신제품이나 신사업을 기획, 사업계획, 전략 수립

정량적 검증절차이 항상 객관적인 것은 아니다.


시장조사란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시장의 모든 측면을 평가하는 과정임,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도록 산업과 고객, 경쟁자에 대한 모든 자료를 계획하고 수집하고 분석하는 활동 모두를 포함한

여러가지 상황 변수를 고려하여 판매예측을 함으로써 사업성패를 예측하기도함

보고서 검증 항목

시장성 (수익성)

사업성 (자사 역량)

지속가능성 

기술성 (제품성)



# 시장보고서 작성 절차 


1. 시장조사 목표설정


2. 시장조사 계획수립 :  어느정도 까지 자료를 수집할지
 - 국내 or 국외 / PEST / 경쟁사 비교 / 고객 조사 / 회사 진단
  > 국외까지 보고서 고려할 것 / 주 타겟 해외 고객층의 환경을 고려 / 경쟁사도 국외기업 고려


3. 자료수집 및 분석
 - 관련자료 입수 분석
 - 관련통계 수집 분석
 - 연관 산업 자료 수집 분석
  > 인터넷 검색, 인터넷 서베이
  > Direct Marketing 조사
  > NICE 기업 정보 활용 >> 빅데이터 분석 활용, 업계 순위 활용

* 기관에서 발행하는 보고서 중심으로 찾을 것

 - 정량조사 / 정성조사

 > 정량조사
   >> 현상에 대한 정량적 통계 해석이 필요한 정보수집
   >> 소비자 태도 및 행동 조사 분석
   >> 여론 조사

 > 정성조사
  >> 현상 발생배경 및 이유와 원인 점검 필요 시
  >> 정량조사의 기획 또는 결과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수집  필요시
  >> 정량적 조사로 수집할 수 없는 정보의 수집


 - 1차자료 / 2차자료

 > 1차자료 : 특정한 목적에 따라 조사자 자신이나 조사자가 의뢰한 조사기관에 의하여 처음으로 관찰 수집된 자료  i.e. 관찰조사,인터뷰조사,설문조사,실험조사,현지조사

 > 2차자료 : 본인이 직접하지 않고 나온 자료, 기존자료로서 어떤 다른 목적하에 다른사람 또는 자신이 조사한 관찰 수집된 자료
 >> 완벽한 자료는 아니나 조사 방향설정에 도움


4. 분석요소
- 전반적인 시장환경 : 외부적인 환경 (PEST) ,해당업종환경,문화적환경,인구통계학적 환경
- 경쟁자: 경쟁적 지위(경재자와의 차별성). 제품성, 대체가능성, 미래의 경쟁자
 > 기술/제품 측면, 재무상태 측면(과거 5년자료), 생산능력/생산실적의 비교분석
- 고객: 고객의 특성,구매동기,취향,구매를 통해 충족하고자 하는 욕증
- 자사분석
- 수요예측 : 시장의 규모,특성과 구조,수익성,미래의 성장가능성
 > 세계시장 규모를 보고 추정을 해본다.

* P,E,S,T 등 여러 분석들을 하고 자사와 경쟁사 분석, 고객층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전략을 도출한다.  (외부에서 내부적으로 들어가는 과정)

* PEST에서 기술적인 분야는 전문적인 기술이 아닌 일반적인 거시적 동향을 말하는 것이고 기술적인 특징이나 세부적인 부분은 따로 분석한다.

* 기술적환경 분석 : Life-cycle, Road map

* 소비자분석 : 소비자의 Life Cycle

* 소결필요


5. 시장수요 예측

6. 종합적 시장성 평가







# 보고서 작성시 유의사항

1. 보고서의 제목은 추상적이거나 광범위한 의미를 담기보다 연구주제를 간결하고 명확히 인식할 수 있게 할 것

2. 보고서 작성일자를 표기함

3. 목차: 보고서 목차,표목차,그림목차 삽입
 - 각 목차 소제목 선정도 진부해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4. 보고서요약(서언)을 1-2장 내외로 제시 : 연구의 배경/동기/필요성을 설명하고 연구주제(연구목적)을 제시함. 연구추진방법의 개요 또는 특징을 소개함. 연구결과의 핵심적 내용을 서술하고, 연구결과의 유용성에 대한 기대를 표시함
 > 제일 마지막에 작성할 것

5. 보고서 본문 작성시, 자신의 주장하는 바가 타당한지, 출처를 반드시 제시

6. 용어를 정확하게, 일관성 있게 작성하여야 함

7. 출처 표시법 : (저자,연도)


* 현황보고 문제점 파악 뭐할지 왜할지 (범위를 좁힌다)
* 정의 및 범위
* 확대해석을 하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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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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