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협동 조합 분석


1. 협동 조합 개념

- 협동 조합이란?

경제적으로 약소한 처지에 있는 농민이나 중·소 상공업자, 일반 소비대중들이 상부상조(相扶相助)의 정신으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물자 등의 구매·생산·판매·소비 등의 일부 또는 전부를 협동으로 영위하는 조직단체. (두산백과)

 

- 협동조합과 주식회사, 사단 법인의 차이

 



구분

협동조합

주식회사

사단법인

최우선 가치

조합원 실익증진

이윤극대화

공익

운영방식

1 1

1 1

1 1

소유방식

조합원 소유
(
독점 소유 불가)

투자자 소유
(
독점 소유 가능)

사원소유

설립인가

신고제

신고제

허가제

특징

공동 출자, 공동 소유, 이익
공유, 다수 참여, 영리사업
가능

높은 이윤을 기대할
없는 사업에 대해선
투자의욕이 낮음

구성원 이익을 위한 영리
사업 진행 불가

 

2. 서울우유 협동 조합에 대해

2-1 조합 현황

- 소개 1 (출처: 서울우유협동조합 공식 홈페이지 )

농업협동조합법에서는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경제·사회·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위해 조직한 단체로 정의

- 소개 2 (출처: 위키백과)

서울우유협동조합(-牛乳協同組合)유제품을 생산하는 대한민국의 협동조합이다.

 



결성일

1937 7 11

형태

축산농협

본부

서울특별시 중랑구 중랑천로 71 (상봉2 137-7)

조합장

송용헌

모기관

농협중앙회

웹사이트

http://www.seoulmilk.co.kr

 

- 주요제품 (출처: 위키백과)

흰 우유, 가공우유, 요구르트, 주스, 검은콩 두유, 치즈, 크림, 버터, 연유 등이 주요 제품이다.












 

 

 

 

 

 

 

 

 

 

 

 

 

 

 

 

 

 

 

 

- 구역 현황

서울우유의 구역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철원군, 충청남도 천안시, 충청북도 진천군 및 음성군 일원으로 지역적 제한을 두고 있다.

 

* 사업장 현황

유가공 공장 4(양주, 용인, 안산, 거창), 중앙연구소와 생명공학연구소, 영업지점 20개점,

신용지점 12개점, 낙농지원센터 9개소를 운영

 


 

- 조합 연혁

1934 ~ 1961

1937.7.11 경성우유동업조합 창립

1945     서울우유동업조합 개칭 (본격적으로 우유판매 시작)

1962 ~ 1979

1962.1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협동조합시대시작

1962.12   중랑교 제 1공장 준공, 생산기반 마련, 연유∙분유 상품 출시

1990 ~ 1996

1984.4    국내최초 콜드체인시스템 도입

1987.1    신용사업 시작

1989      기술연구소 건립, 안산공장 준공

1997 ~ 2006

→ 창립 60 주년을 기점으로 심벌마크, 로고 CI 변경

2005.9    ‘1등급A 우유출시

2006.12   아이 러브 유캠페인 전개

2007 ~ 2008

  → 통합 신공장 건설 추진본부 구성, 미래 도약기반 구축, 전체 집유장에 대한 HACCP인증 완료, 거창공장이 유가공업계 최초로 환경친화기업 지정

2009 ~ 2010 

  → 우유업계 최초로 우유제품에 제조일자 표기제실시 , 구제역도 불구하고 상부상조의 협동조합 정신으로 조합원 목장 경영 안정 추구

2011 ~ 2012

ISO22000(식품안전경영 시스템) 인증 획득, 국산 원유 사용 공식화

2012.7    우유는 행복입니다.’ 슬로건 공식 선포

2013 ~ 2014

2014.6    서울우유 중앙연구소 준공

2014.9    경기도 양주시 일대 통합신공장 건설 결정

→ 제 51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300만 불 수출의 탑수상

→ 스마트폰 기반의 RFID 재물조사 시스템 구축

2016 ~ 현재

2016.3    우유 가치제고 프로젝트성과품인 체세포수 1등급 세균수

1등급인 나100% 출시

2016.6    송용헌 조합장이 7회 한국낙농대상 낙농조합 부문 대상수상

→ 고객가치 중시, 지속적인 혁신, 핵심역량 강화,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한 힘찬 전진 지속

   

- 주요 사업

 ▷가공산업 : 조합원이 생산한 우유를 원료로 해서 공장에서 가공처리한 후 판매하는 사업 우유, 발효유, 유음료, 과ㆍ채음료, 치즈, 버터, 분유, 연유 등을 생산 판매

 ▷낙농지원산업 : 낙농지원을 위해 9개의 낙농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낙농지원센터는 조합원이 양질의 우유를 생산하고 목장경영에 전력할 수 있도록 지원.

 ▷구매산업 : 조합은 조합원의 생활이나 생산 활동에 필요한 물자를 구매하거나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공급.

 ▷생명공학산업 : 젖소의 개량에 관한 연구와 수정란 도입 및 이식사업을 통해 낙농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형질전환연구 등 생명공학분야의 연구를 진행.

 ▷신용사업 : 양축자금 지원은 물론 자립예금, 정기적금 등의 예금 업무를 통해 조합원의 저축 증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송금, 추심, 제세공과금 수납 등의 부대 금융서비스도 제공.

 

- 조합 비전

Vision: 서울우유는 고객만족과 협동조합의 가치 실현을 위해 ‘Food & Life Creator’를 비전으로  

정립 ( 더 좋은 식품, 더 나은 생활을 창조하는 식품 & 생활문화 크리에이터 ) .

경영이념 : 인간 존중과 최고 추구로 고객에게 기쁨과 행복을 드리며 낙농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다한다.

4대 핵심가치:  고객가치 중시, 지속적인 혁신, 핵심역량 강화, 기업가 정신

- 유통 시스템 (콜드 체인 시스템, 밀크 마스터 제도, 농림부 위해요소 중점 관리 시스템 등)

콜드 체인 시스템 : 수확 직후의 신선한 상태 그대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유통체계로 신선도 유지, 출하조절, 안전성확보 등을 위해서 중효한 시스템이다.

밀크 마스터 제도 : 서울우유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도입한 제도로서, 젖소 한마리 마다 담당 주치의를 두어 젖소들의 건강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제도.

농림부 위해 요소 중점관리 시스템 : 효과적인 위해요소 관리 수단을 강구하여 사전관리함으로서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

 

- 서울우유 지능형 운송 관리 시스템 고도화 완료

하누리티엔에 따르면, ‘T-map’ 이 제공하는 미래의 교통예측량을 활용한 배송계획 수립, 공정배차를 위한 차량배정 자동화, ·배송노선계획 자동 수립 등의 폭넓은 미래형 기술이 도입.

수송계획 자동화 솔루션:  각 공장간 주문량을 중량 및 팔레트로 환산해 최적의 노선계획 및 차량운용계획 수립을 지원

배차계획 자동화 솔루션:  노선별 주문량, 기사의 휴무, 이전 운행기록 및 추가 운행 기록을 모두 참조해 공정배차를 위한 최적의 배차계획을 자동생성.

서울우유 운송관리시스템(TMS) 기존의 관제 시스템 ERP, SCM 시스템 등과의 협업기능도 강화.

공장 내 자동화 시설과의 연계기능 강화, 차량번호인식시스템(자동통문)과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차량의 공장출입을 자동으로 인식해 이를 운송관리시스템(TMS)에 전달하고 있으며, 운송관리시스템(TMS)의 배차계획이 자동출하시스템과도 협업할 수 있도록 구축.

2-2 중앙 연구소

- 중앙 연구소 소개

서울우유 중앙연구소는 1989년 설립되어 국민 건강에 기여한다는 목표 아래 수많은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이 되기 위해 연구원들은 새로움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

- 연구 분야 및 조직

연구기획팀

연구기획팀은 중앙연구소 운영에 대한 전략기획을 주로 수행
세부적으로 예산운영, 인력운영, 건물 시설 관리, 관능검사 및 중장기 연구소 운영에 대한 기획을 수립 하고 시행하는 업무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팀간 협업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앙연구소 총괄 기획 부서로 대외 협력사업 추진 및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

제품 개발의 효율성 및 적합성 확보를 위한 관능평가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서 고객 니즈에 부합 하는 최적의 제품 개발을 위한 지원업무를 수행

 

우유연구팀

조합의 주력 제품인 백색시유, 강화우유, 저지방우유, 가공유 및 멸균유 제품군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응용연구와 산학협동연구를 병행하여 수행.

최근 신제품 개발현황은 식품분야의 세계적인 트렌드인 단백질강화 컨셉의 ‘쉐이킹’에 이어 “밀크랩 고단백저지방”을 출시하였으며 각종 프리미엄 가공유를 비롯하여 중국 수출을 겨냥한 수출용 강화우유 등을 출시.

중장기적으로는 액티브 시니어 우유, 고부가가치 설비를 활용한 유당제거 우유, 사료 유래 기능성우유, 프리미엄 신공법 살균우유 등과 더불어 기능성소재 연구를 통한 신개념의 기능성우유를 연구.

살균 및 멸균 설비기술 연구, 유통기한연장 연구를 통해 수출 시장을 적극 공략함으로써 조합 수익 제고에 노력.

 

발효연구팀

발효유연구팀은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발효유 제품 개발에 주력.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서울우유만의 독특한 발효유시장을 형성하고 향후 기능성 유제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비해 새로운 연구 제품을 준비.

유음료연구팀

유음료연구팀은 음료제품의 사업 다각화를 위한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는 팀으로 독창적인 음료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

열성적인 마니아 층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마니아들을 위해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음료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를 추진 중에 있음.

 

치즈 연구팀

치즈연구팀은 가공치즈, 자연치즈, 휘핑크림, 발라먹는 버터 등을 연구개발 하고 있으며, 특히 앙팡, 체다, 유기농아기치즈 등 다양한 슬라이스치즈를 개발하여 국내 가공치즈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

신선하고 품질 좋은 국산 원유를 사용하여 다양한 모짜렐라치즈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신선치즈인 미국식 정통 카티지치즈 등을 개발하여 새로운 자연치즈 시장을 구축하고자 노력.

 

기능성 식품 연구팀

급변하는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 축산물 트렌드에 따라 사업다각화 및 기초응용연구에 기반을 둔 제품을 연구하는 팀.

정부 출연 국책과제 수행, 학술활동 등 지적 재산의 병행활동으로, 과학적이고도 신뢰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

 

- KOLAS

서울우유협동조합 연구소는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을 운영

2008 1 8일 최초 인정을 받았으며, 2011 12 28일 갱신 평가를 통과하여 재인정을 받음.

(국제공인시험기관은 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에서 국제적인 시험 능력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을 받은 시험기관에서 발급한 성적서는 국제 시험소 인정기구(ILAC)

가입한 국가간 상호인정협정에 의거하여 43개국 52개 인정기구에서 인정하는 공식적인 증명서로 작용한다.

 

*인정시험

• 화학시험 : 수분, 회분, 유지방, 단백질, 비타민 A ,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C, 당질,

지방산, 무기물 (칼슘,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 아연)

• 생물학적시험 : 세균수, 대장균군, 대장균, 유산군수, 진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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