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 온라인MD 직무분석



동원F&B


고객건강에 기여하는 종합식품기업 동원F&B는 2000년 11월 동원산업 식품부문이 독립하여 탄생한 식품전문기업으로 ‘醫食同源(의식동원) 좋은 음식이 곧 보약이다’ 라는 기업철학으로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First & Best 식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동원F&B는 1982년 첫 출시된 이후 누적판매량 62억 캔을 돌파한 대한민국 대표참치 ‘동원참치’를 비롯, 국내 시장 1위를 놓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양반김’과 ‘양반죽’, 고급 캔햄 ‘리챔’, 100% 국내산 1A 등급 원유로 만든 ‘덴마크밀크’ 등 20여 개 Brand, 320여 개의 다양한 제품들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원의 추구하는 목표 및 가치관

사람을 존중하는 경영 - 성장, 소통, 행복 



배경지식 

  • 캐릭터, B급 마케팅 이슈
  • 재고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 트렌드 파악
  • 전날 판매된 아이템 데이터 가지고 프로모션 진행- 트렌드 아이템에 대한 이해
  • 동원선물세트는 현재까지 누적 2억 세트 이상 판매되며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대한민국 대표 식품선물세트다. 동원은 1984년 국내 최초로 참치캔을 담은 동원참치선물세트를 출시
  • 동원몰 전용 모바일 서비스인 '기프티모아'를 활용하면 무거운 명절선물세트를 문자메시지로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 
  • 지난 2007년부터 운영 중인 ‘동원몰’은 매년 꾸준한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통해 현재 회원수가 94만명까지 늘면서 식품업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매김했다.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
  • 동원몰과 더반찬 등 온라인 유통사업과 가정간편식, 펫푸드와 같은 성장가능성 높은 식품사업에도 투자를 더욱 늘릴 방침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




동원몰 2019 • 2020 트렌드 분석

1월

  • 동원F&B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이 모바일 선물세트 서비스인 '기프티모아'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더욱 강화
  • 강용수 동원F&B 온라인사업부장은 "기프티모아는 주소를 묻거나 무거운 선물세트를 직접 나를 필요 없이 간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스마트 쇼핑 서비스"라며 "앞으로는 편의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혜택을 강화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실용적인 스마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 2020년 설을 맞아 플라스틱을 줄이고 종이 재질 가방을 사용하는 등 환경보호를 고려한 '필(必)환경' 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인다. 명절 이후 발생되는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여, 최근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필환경 요소를 강화
  • 동원몰은 동원 설 선물세트 구매 고객에게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30만원의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하고 있으며, 구매 개수에 따라 추가 할인혜택도 제공
  • 기프티모아는 명절선물세트를 MMS로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번 출시 제품은 참치캔 세트, 캔햄 세트를 비롯해 천지인홍삼, GNC 등 총 10여 종이다.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의 15%를 추후 동원몰 적립금으로 제공


2월

  • 동원F&B의 온라인몰 ‘동원몰’이 새벽배송 서비스 ‘밴드프레시’ 본격 가동
  • 밴드프레시는 전날 17시까지 주문한 제품에 대해 다음날 7시까지 주문자에게 인도되는 새벽배송 서비스
  • 3만원 이상 주문 건에 한해 무료배송 혜택, 론칭 기념으로 3월19일까지 2만원 이상 구매건에 대해서도 무료배송이 적용되며, 향후 SNS기반의 프로모션 이벤트가 진행
    출처 : 교통신문(http://www.gyotongn.com)
  • 새벽·당일배송 등 배송서비스 론칭

  • 엔유씨 측은 "간편식 요리에 최적화된 신제품"이라며 "단 하나의 그릴로 찌개, 전골, 구이류, 볶음류 등 다양한 요리를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
  • "지난 18일만 해도 31명이었던 코로나19 확진자가 일주일 만에 약 900여명까지 늘어나는 등 바이러스 전염에 대한 공포감이 극에 달하면서 외식은 물론 배달음식도 믿지 못하게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트에 직접 가기 보단 집에서 온라인으로 공산품을 주문해 비대면으로 수령한 뒤 이를 직접 끓이거나 데워먹는 가정이 당분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 손질된 식재료와 알맞은 양의 양념, 조리법 등이 세트로 구성된 `밀키트`도 주목받고 있다. 밀키트는 일반 HMR보다 손이 많이 가는 제품이지만 모든 조리과정에 일일이 개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외식같은 집밥)

3월

  • 지난해 12월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식물성 고기 생산 업체인 비욘드미트와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맺고, 현재 동원몰과 BGF리테일의 온라인 푸드마켓인 헬로네이처 등에서 판매 중



  • 유통 업계가 온라인 시장 선점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식품·외식 기업들 역시 자사 직영몰 활성화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VGG2EM7B9
  • 26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그룹은 다음달 16일 창립 50주년을 맞아 사내 기념행사와 함께 사사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 21일에는 50주년을 뜻하는 주빌리(JUBILEE)라는 이름을 본떠 2,200톤급 신형 선망선 ‘주빌리’호를 진수하기도 했다. 수산업을 모태로 시작한 동원그룹은 식품과 금융에 이어 패키징과 물류로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다. 금융 분야를 계열 분리한 동원은 이후 공격적 인수합병(M&A)으로 식품 중심의 4대 사업 밸류체인(수산·식품·패키징·물류)을 완성했다. 동원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 투자를 이어가며 다가올 100년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최신형 선망선 출항과 함께 횡성 무균충전음료공장과 충주 식품종합유통센터가 본격 가동되고 2011년 인수한 세네갈 참치 가공회사 스카사(S.C.A SA)는 수출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동원몰과 더반찬 등 온라인 식품유통과 가정간편식(HMR), 펫푸드 등 식품 사업의 다변화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VGQNZO18C

  • 코로나19 여파로 식자재 및 단체급식사업에서 타격을 받아 1분기 매출이 부진한 것으로 파악됐다.
  • 조미유통부문에서 매출 기준으로 50% 이상 차지하고 있는 식자재 및 단체급식사업에서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추산됐다.
  • 실제로 동원F&B의 온라인몰인 동원몰에서 올해 2월 매출이 지난해 2월과 비교해 3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추정
  • 온라인쇼핑이 보편화된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는 소비자들의 언택트(비대면) 소비 확대를 가져오며 온라인 쇼핑 쏠림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이커머스 업체의 매출 증가뿐 아니라 식품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직영몰의 성장으로 이어질 양상
  • 동원F&B의 직영몰인 '동원몰'은 2월 24일부터 3월1일까지 일주일간 매출이 전주 대비 250% 증가했다. 참치캔, 양반죽, 생수 등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동원몰에서는 현재 자사의 브랜드뿐 아니라 생활용품, 전자제품 등 약 500여종의 상품도 함께 판매 출처 : 데일리팝(http://www.dailypop.kr)
  • 동원F&B는 최근 펭수를 모델로 촬영한 동원참치 신규 CF를 공개하고, 펭수와 함께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튜게더'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콜라보 활동

4월

  • 동원F&B 온라인 쇼핑몰 ‘동원몰’의 AI 챗봇 ‘푸디’는 쇼핑몰 내 카테고리별 제품을 추천할 수 있지만 상황별 추천능력은 아직 없다. 출처 : 더스쿠프(http://www.thescoop.co.kr)
  • 원더쇼핑은 오는 9일 동원 F&B 직영몰 ‘동원몰’과 패밀리 세일을 개최하고 1천원 특가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VHQXMCDJ2
  • 가정의달을 맞아 건강기능식 홍삼 천지인을 최대 40% 할인 판매
  • 이번 행사는 소비자들이 가족 구성원 성별과 연령대별 맞춤형 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도록 마련
  • "최근 개인 면역력과 건강 관리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면역력을 챙길 수 있는 가정의 달이 되길 바란다

5월

  • 동원샘물 4950 캠페인’은 정가 9900원짜리 ‘동원샘물’ 2리터 9병 묶음을 반값인 4950원에 판매하는 캠페인이다.
  • 수산물을 바탕으로 종합식품기업으로 발돋움한 동원은 동원몰을 통해 자사제품 외에도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하는 전략을 편다. 다만 자사상품이 없는 제품군에 한해 외부 제품을 들여오는 방식으로, 생활·주방용품과 가전제품, 각종 프랜차이즈 음식 등도 함께 판매하는 구조

6월

  • 1~2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사회의 핵심 키워드로 ‘건강’과 ‘편의성’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밀키트, CMR(식사대용제품), 비욘드미트 식물성고기, 시니어푸드 등 건강 편의식 중심 신시장을 개발할 계획
  • 온라인 시장 급성장, 충성 고객 확보 중요해
  • ‘동원몰’이 신규 가입 회원들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동원샘물 정기배송을 받을 수 있는 ‘속 시원한 첫 만남’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
  • 밴드·쿨밴드 배송 10% 할인 쿠폰과, 쇼핑지원금, 무료배송쿠폰으로 교환 가능한 씨앗 아이템 등 다양한 경품이 마련
  • 신규 가입자가 회원 가입시 제출한 추천인으로 가장 많이 선정된 기존 동원몰 이용자에게 순위에 따라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

8월

  • 국내 1위 식품전문쇼핑몰로 널리 알려진 동원몰이 오픈 12주년을 맞아 ‘동원몰 가격선언’ 특가 행사
  • 이번 행사는 23일 오전 11시~ 오후 5시 매시간마다 상품 2종을 최대 반값에 할인을 실시

9월

  • 추석을 맞아 자사 1등 식품들을 담은 선물세트 ‘동원 추석선물세트’ 200여종을 선보인다. 동원 추석선물세트를 구성하고 있는 1등 제품들은 각각 △동원참치 △리챔 △양반김 출처 : 매일일보(http://www.m-i.kr)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9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품질인증 어린이 기호식품 온라인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동원몰 및 풀무원몰과 함께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 출처 : 대한급식신문(http://www.fsnews.co.kr)

10월

  • 굳이 대형마트를 가지 않고 모바일로 주문하는 식품업계 온라인몰이 부상하고 있다. 제조사들은 과거 단순히 구색을 맞추던 수준에서 벗어나, 직접 판매 플랫폼으로 직영몰 강화에 나섰다. 소비자들의 음식료품 소비 채널이 온라인으로 대거 이동
  • "식품, 신선, 유가공 등 전 부문에서 매출은 대체로 높은 한자리 수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특히 최근 들어 식품과 유가공 제품의 CVS(편의점과 같은 소형소매점포)향 매출 확대되는 점이 특이사항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 중"이라고 설명했다.

11월

  • 동원몰은 2007년에 오픈해 출범 첫 해 연간 거래액이 약 2억원에서 시작해 11년간 평균 5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연간 주문량이 90만건에 달했으며, 매출액 340억원을 달성했다. 현재 회원수는 94만 명으로 업계 최고 수준 원문보기: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852197#csidx616af01229b5d3e93a90711a10beab8

12월

  • 대형마트선 ‘물전쟁’까지... 편의점도 초저가 가세
  • 이커머스 신선식품 격전지로...물류 강화로 이어져
  • 대형마트, 자산 매각·수장 교체 등 체질 개선 원년
  • 불매운동·필환경 등도 올해 관통한 유통 이슈
  • 온라인은 오프라인이 그동안 ‘독식’해왔던 식품 카테고리를 온라인으로 옮겨 오기 위해 사활을 걸고, 오프라인은 승승장구하고 있는 온라인에 맞서 초저가와 디지털로 재무장하는 등 온·오프라인 사업 재정비
  • 온오프라인 경쟁이 심화되면서 업체들은 너도나도 초저가 전략에 집중했다. 온라인에 고객을 빼앗겨 실적이 곤두박질친 대형마트가 초저가 전쟁의 깃발을 들었다. 이마트는 8월부터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군을 확대 중이고 이어 초저가를 앞세운 물전쟁에 대형마트 3사가 모두 뛰어들었다
  • 가격 경쟁력에서는 예외였던 편의점도 올해는 초저가 전쟁에 합류했다. 이마트 24의 민생라면과 도시락김, CU의 실속상품 시리즈 등이 대표적이다. 가장 싸다는 온라인업체 마저도 최저가 보상제 강화 등으로 가격 경쟁력 우위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
  • 마켓컬리를 필두로 한 새벽 배송을 중심으로 신선식품 배송 전쟁이 한층 심화
  • 필(必)환경도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었다. 환경과 소비를 함께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친환경 배송이 등장했다. 마켓컬리는 전 포장재를 종이로 전환하는 ‘올페이퍼챌린지’를 시행 중이다. CJ오쇼핑, 롯데마트,GS샵 등도 단계적으로 포장재 교체 중이다. 동원몰 등 식품 전문몰들도 필환경 움직임에 가세


온라인MD 직무

  •  온라인쇼핑몰(동원몰) 상품과 컨텐츠를 관리하고 프로모션을 기획합니다.
  •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을 분석하여 상품판매전략을 수립합니다.
  • 고객의 니즈에 앞서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트랜드나 고객에 대한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쇼핑몰, 가 게, 쇼핑, 키엘 체, 크라운, 폴란드

기획전이 좀 더 직관적으로 들어올 수 있게 소비자 트렌드 참고해서 기획안을 제작하기

참고 기획안

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1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covid-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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