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합격ㅣ BAT코리아 마케팅



영국계 담배회사 / 전세계 200여개 한국 16위 4개 브랜드 판매중 /스스로 발전시킨다.

인생에 대부분의 시간을 주는 곳 

도전적인 업무 빠르게 성장 & 진취적인 프로그램

회사의 미래의 리더로 만들어내는 곳

소비자에 대한 이해, 규제나 제약을 바탕으로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그룹(BAT)은 전 세계 최고의 멀티 카테고리 상품 조직 중 하나로서 담배와 니코틴 제품들을 전 세계 수백만 소비자들에게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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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부서


마케팅부서는 크게 5가지로 나뉘는데요. 브랜드의 가치나 방향성을 전달하며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마케팅부, 시장·소비자 리서치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리서치부서, 편의점과 소매점 등에 제품을 유통하는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가 있어요. 그리고 제가 소속된 액티베이션 부서는 실제 소비자와 만나 온오프라인에서의 접점마케팅을 펼치고 있죠. 평소에는 타 부서와의 꾸준한 논의를 통해 유기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담배라는 업계 특성상 온라인보다는 편의점 내에 있는 광고 등 오프라인 마케팅에 더 집중되어 있었어요. 그러나 현재는 온라인 광고 시장이 매우 발달해 어플, 오픈마켓 등과 같은 다양한 채널을 발굴해 우리 제품을 홍보할 수 있게 됐죠. 오프라인은 데이터를 분석하기가 힘든데, 디지털 마케팅은 사람들이 어디서 뭘 하는지 데이터를 쉽게 축적할 수 있어 업무 시 매우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파이낸스 부서는 마케팅부서와 밀접하게 일하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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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산업 분석


담배는 민감한 산업이고 전 세계적으로 사양산업이라고 하는, 소비재 중 가장 규제가 많은 업종이에요. 예를 들어 일반 궐련의 경우 오프라인은 편의점 내에서만 광고가 가능해요. 어린 친구들이 조금이라도 관심가질만한 색상이나 카툰 등은 지양해야 하고요. TV나 옥외광고는 집행이 아예 불가하며, 잡지는 1년에 10회 정도만 광고가 가능하죠. 짤막한 광고카피 하나라도 법무팀을 거쳐야만 비로소 사용할 수 있어요. 남들은 예산만 있으면 가능한 광고가 담배업계에서는 다소 불리한 조건에서 경쟁업체와 치열하게 싸워야 하는 거예요. 


이처럼 소비자의 반응이나 니즈에 집중하는 것은 당연하나 주어진 제약 속에서 끊임없이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야 한다는 점이 쉽진 않아요. 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고안하고 접목시켜가는 부분이 마케터의 또 다른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비흡연자와 마케팅 업무의 상관관계

주관적인 경험보다는 마케팅 리서치를 통한 인사이트 및 소비자 의견, 니즈 등을 반영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죠.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쌓으면서 브랜드를 발전시켜 나가는 게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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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클리핑

던힐, 럭키스트라이크 등 담배를 생산하는 브리티시아메리칸타바코(BAT)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대열에 합류, BAT는 회사가 보유한 독점적인 담배 재배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다면 기존 백신 개발 과정보다 더 빠르고, 안전하며 효과적으로 백신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주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담배업계가 매출에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관광객을 실어 나르던 하늘길이 막히면서 면세점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면세점 담배 매출도 최대 90% 급감


시장점유율 30%…쑥쑥 크는 초슬림 담배 '에쎄'

국내 담배시장은 1988년 시장 개방 이후 글로벌 담배회사들이 몰려오면서 경쟁이 심화했다. 하지만 토종브랜드인 KT&G는 '에쎄'의 변함없이 독보적인 브랜드파워로 시장을 선도,
주요 목표 고객을 안정적 지위를 갖고 있는 35~45세 남성들로 새롭게 정의하고 정밀한 브랜드 진단을 통해 제품을 개선했다. 그 결과 2001년 11%이던 에쎄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올해 1월 기준 약 30%까지 성장


담배 전문 기업 BAT그룹은 일본 법인을 통해 기존 대비 두께가 4㎜ 더 두꺼워진 새로운 ‘네오(eno)’ 스틱을 13일 현지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담뱃잎 증량에 따라 높아진 타격감과 진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


글로 하이퍼는 기존 글로 프로 기기와 마찬가지로 ‘부스트 모드'가 탑재된다. 부스트 모드는 일반 모드 대비 가열 온도를 높여 맛과 타격감을 높여주는 기능이다. 글로 하이퍼는 너비 45㎜ 높이 82㎜ 두께 22㎜ 크기로 중량은 106그램이다. 충전에 필요한 시간은 90분쯤이며, 완충 상태에서 20회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BAT재팬은 이 제품을 블루·화이트·오렌지 3가지 색상으로 나눠 판매한다. 가격은 3980엔(4만5000원)이다.


2월부터 담배가 평소보다 눈에 띄게 많이 팔리고 있다"며 "판매량으로 보면 30% 정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서울 신촌 대학가 편의점에서 근무하는 A씨도 "아예 보루 단위로 담배를 사 가는 사람이 부쩍 늘었다"고 전했다.

비교적 담배 연기와 냄새가 적은 '전자담배'는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 담배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말을 기점으로 국내 담배 시장에서 전자담배 점유율은 13.1%까지 올라섰다. 지난해 전자담배 점유율이 궐련형, 액상형 등 모든 종류를 합쳐 11.1%였던 점을 고려하면 '역대 최고치'다.


그룹 CI의 경우 기존 담뱃잎 디자인에서 글자 디자인으로 변경됐다. BAT 측은 기존 궐련형 담배사업을 넘어 혁신제품에 중점을 둔 미래사업을 전개한다는 의미, 새로운 경쟁력과 디지털, 제품개발, 과학 및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전문성을 확보해 미래사업 추진을 위한 강력한 발판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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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류의 캡슐을 동시 적용한 수퍼슬림 신제품… '던힐 파인컷 더블캡슐' 라인업 일반 담배소매점 판매 개시

긍정적인 호응을 얻어 온 던힐 파인컷에 두 가지 캡슐을 새롭게 탑재한 혁신적인 신제품을 통해 차원높은 만족감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맛과 트렌드에 민감한 한국 성인 흡연 소비자를 겨냥한 수퍼슬림 더블캡슐 라인업의 국내 최초 일반 담배소매점 판매로 시장반응을 주도할 것

미국 의회가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을 막기 위해 담배와 전자담배를 구입할 수 있는 나이를 18살에서 21살로 상향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제는 21살이 되지 않으면 담배를 살 수 없는 건데요. 그렇게 담배 구입 연령대를 상향 조정하는 건 전 세계적인 추세액상 리필이 가능한 오픈 탱크 형은 판매 금지조치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 탱크는 사용자가 액상 니코틴을 직접 혼합할 수 있는 형태의 전자담배인데, 청소년들은 이 오픈 탱크 형보다는 미리 액상이 채워진 카트리지 형태의 전자담배를 더 선호

현행 청소년보호법에 따르면 미성년자에게 술이나 담배 등을 판매한 업주는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영업정지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많은 청소년들이 신분증 위조에 대해 범죄가 아니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주민등록증 위·변조는 공문서 위조에 해당해 형법 제225조에 의해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는 중대한 범죄라는 사실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KT&G가 헤파 소재 필터를 적용한 궐련담배 제품을 내놓는다. 헤파 소재는 공기 중의 미립자를 여과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KT&G는 더원스카이에 담배를 피운 뒤 입에서 나는 담배 냄새를 줄여주는 최신 기술도 적용했다. 흡연 때 필터부분에 표시된 ‘핑거존(Finger Zone)’을 잡고 피우면 손에도 담배 냄새가 덜 남는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쥴랩스의 '쥴팟 크리스프'와 KT&G의 '시드 토박' 등, 모두 13개 제품에서 '비타민E 아세테이트'가 검출

영리 목적으로 담배사용 경험이나 제품을 비교하는 글·영상 등을 온라인에 올리거나 퍼뜨리는 행위가 모두 금지된다. 담배회사가 전자담배를 피우는데 필요한 전용기구를 이용해 사실상 전자담배의 판매촉진을 도모하지도 못한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YXQDWUTGM

궐련형 전자담배 업계의 선두주자인 한국필립모리스와 KT&G는 배터리 성능과 연무량 등을 보완한 신제품들을 내놓으며 경쟁을 더 했다. 
  • 1위 한국필립모리스는 10회 연타가 가능한 '아이코스 멀티'를 출시
  • 2위 KT&G는 액상카트리지를 적용한 '릴 하이브리드'를 출시
  • 3위를 차지하고 있는 BAT코리아는 냄새를 최소화하고 풍미를 극대화한 한정판 모델 '글로 레드'출시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글로벌 프리미엄 궐련형 전자담배 업체 죠즈(jouz)도 지난해 초 한국에서 출시돼 전자담배 시장을 무섭게 따라잡고 있다.
전자 담배 제품들의 안전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집중하고 있는 당사는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의 품질 그리고 엄격한 절차가 공급 체인 전체에서 지켜졌다는 사실에 대해 신뢰하기 원한다"면서 "제품의 취급과 설비의 청결 유지에서부터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직접 구독하고 구매 옵션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당사 직원, 고객과 커뮤니티의 안전은 계속 우리의 최우선 순위가 될 것



AT는 2월, 그룹 차원의 혁신 주제를 바탕으로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과 글로벌 선행기술 및 혁신 파트너십을 발표한 바 있다.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BAT는 맥라렌 계열사인 맥라렌 어플라이드 테크놀로지와 협력해 배터리, 첨단 소재 및 디자인 분야에서 기술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또, 개발 공정 및 혁신 기술 분야의 성공사례와 노하우, 축적된 전문성을 서로 공유하고 있다.

글로센스는 니코틴 농도가 낮아 흡연 만족감이 덜한 기존 액상형 전자담배 이용자를 타깃으로 개발됐다.

출처 :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04/2019110401673.html

한국 시장은 액상형, 스틱형, 궐련형 등 모든 담배 라인업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유일한 마켓이다. 가격을 포함한 출시 전략은 시장이 가진 특성을 조합적으로 반영해 각 나라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김의성 BAT코리아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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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자료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보면 2018년 19세 이상 흡연율. 즉, 평생 담배를 5갑 이상 피웠고 현재 담배를 피우는 경우는 22.4%로, 전년도보다 0.1%포인트 올랐지만, 조사가 시작된 1998년 35.1%와 비교해서는 감소했습니다. 남성 흡연율은 36.7%로 20년 전의 66.3%에 비해 절반 가까이 떨어져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여성 흡연율은 7.5%로 20년 전 6.5%보다 1%포인트 증가했습니다.

1998년 이후 점점 하락해 2014년 24.2%로 떨어졌고, 2015년 1월 담뱃값 2천원 인상의 영향으로 그해 22.6%까지 하락했습니다. 그 후 2016년 23.9%로 반등했다가 다시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 달 내 사용한 전자담배 사용률은 4.3%로, 2013년 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남성 전자담배 사용률은 2016년 4.2%, 2017년 4.4%, 2018년 7.1%로 집계됐고요. 여성은 같은 기간 0.4%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국내 전자담배 사용률은 2013년 1.1%에서 2015년 4.2%로 증가한 이후 2016년 2.3%, 2017년 2.7%로 떨어졌다가 2018년 다시 2015년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중, 고등학생의 건강행태 현황 파악을 위한 청소년 건강 행태조사에서도 전자담배 사용 증가 추세가 확인됐습니다. 청소년 흡연율은 올해 6.7%로 2016년 이후 유사한 수준을 보였지만, 전자담배 사용률은 최근 3년간 지속해 증가했습니다.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률은 2.6%로 나타났고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률은 2014년 5%로 정점을 찍고 2015년 4%로 감소한 뒤 2016∼2018년 2.2∼2.7% 수준을 유지했지만, 2019년 3.2%로 반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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