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합격ㅣBGF리테일 전략기획



기업소개 - 공식 홈페이지


편리한 생활을 창조하는 BGF리테일입니다.

한국형 편의점의 새로운 기준을 이야기합니다.

편리함과 여유 신선한 즐거움을 제공한다.

상생경영, 혁신의 원동력입니다.

경영이념: 언제 어디서나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 (빠르고 신선) 를 제공하여 고객가치를 실현하고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성장

비전: 2020년 매출 10조원의 종합유통서비스 그룹
> 가맹 점주, 국가 발전 사회 발전 공헌, 사회적 책임 실현
> 고객 만족과 사회 발전
> 편리를 넘어 감동을 창조한다.

경영준칙

1차적인 소매유통채널을 넘어 제조, 물류, 금융 등 다양한 서비스를 CU라는 플랫폼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시너지를 발휘하여 단순한 일상의 편의를 넘어 감동을 주는 기업으로 성장

‘CU’를 통해 고객의 삶에 편리함과 여유, 신선한 즐거움을 전달해 드릴 것을 약속


인재상


인사정책: BGF리테일은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개인의 삶과 업무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사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가족, 쇼핑 센터, 구매, 음식, 과자, 제품, 트롤리, 식료품점, 식료품 Cart, 쇼핑 카트

배경지식



하나의 특정 상품을 관리하는 것이 아닌 여러 제품들의 유통을 맡는 일로써, 대내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편스토랑, 포켓CU, 블랙위크 행사


4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750 미디어지수 996,535 소통지수 372,772 커뮤니티지수 493,757 사회공헌지수 157,1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3,980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26,737와 비교하면 11.65% 하락

다날과 업무협약 맺고 ‘페이코인(Paycoin) 결제 서비스‘ 전국 매장 도입
유튜브 피지컬갤러리와 손잡고 ‘에너지빡포션’ 출시
네이버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
'코로나19' 확산에 가맹점주 지원책 마련
출처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http://www.reputation.kr)


CVS 모델: 편의점 줄임말이다. 

일반 상품의 성장률이 높았으며 상품 믹스 개선에 따른 평균 상품 이익률 역시 향상된 점 역시 긍정적으로 작용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 

점심에 폐기가 많이 남는다. 하루종일 열심히 팔아봐야 폐기 때문에 남는게 없다.

특히 대구경북지역 편의점 매출이 매우 저조하다. 일반적으로 편의점은 경기에 크게 타격을 입지않으나 서서히 매출의 타격이 커짐.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비한 본사 차원의 방역 프로세스가 있다.

'편리미엄' 트렌드 -> 편의점 배달서비스 증가
ㄴ 사람과의 접촉이 덜하기 때문 
ㄴ CU가 가장 배달서비스를 먼저 시행했고 실제 66% 증가
ㄴ 하지만 배달 업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큰 수익성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ㄴ 지난해 고성장을 이륙하였다.




모든 사업부문의 가치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시너지를 발휘하여 일상의 편의를 넘어 감동을 주는 기업으로 성장 

업계 1위 2위 GS vs CU 경쟁 

올해부터 3년간 전국 편의점 약 1만 3000여개가 재계약 시즌에 돌입 

소비자 접점 확대에 치중해야한다.

CU 최초 네이버 간편주문 서비스 

페이코인 서비스로 금융서비스로도 사업 확장 

업계 최다 점포수 / 해외진출 / 인프라구축 

가맹사업을 하는 회사로 고객층의 범위가 커진다 (ex. 점주)

편의점을 하나의 상품이 되어 생활거점을 만든다. 

내가 뛰어나다고해서 매출을 늘릴 수 없다. 매출 증대를 위한 서포팅의 역할로 얼마나 잘 전달하는지가 중요하다.

특별한 위치에 있는 편의점 방문 후, MD 구성을 확인해본다. 

소비자 관점을 고려해볼 것 

매출 5조이상 막대한 영업력

스펙은 많이 본다 & 퇴사율이 높다

영업을 대표하는 직무라고 생각해야한다.

능동의 가치와 자기 주도성의 가치 

실행력이라는 측면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점주 및 발주량 > 한번 다른 곳으로 간 사람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편의점간의 잡아먹는 전쟁이 된다. 24시간 마트와도 경쟁이 된다. 

2020년 델라페(delaffe) 아이스드링크의 컨셉을 ‘감성을 담은 편의점 카페’로 선정하고 신진 청년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한 해 약 1억 잔 가까이 판매되는 인기 상품을 매개로 소비자들에게 일상의 리프레쉬
출처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http://www.reputation.kr)

뉴스클리핑

전국 CU 매장에서 ‘SK세븐모바일’용 무약정 유심 판매
26일 CU에 따르면 이달 1일~24일 주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지난 2018년과 2019년 주류 매출 증가율이 각각 9.9%와 12.3%였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큰 폭으로 증가
와인 매출 증가율이 39.2%로 가장 높았다.

BGF리테일의 성공 요인 4가지 

1. 로컬라이징 (지역화)
2. 로컬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지향 
3. 탑플레이어로서의 경쟁력 강화 기대
4. 제조라인 시설투자를 통한 근본에 집중 

SC 직무 설명

점포의 매출분석인 증대를 위한 꾸준한 계획 수립 

주변의 이해관계자가 많다. 즉 이 복잡한 이해관계자들 속에서 입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야한다. <신뢰와 설득> 

지역에 대한 압도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한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나눌 수 있어야한다.

전사목표, 권역목표, 영업부 목표



 디지털 마케팅, 기술, 수첩, 통계, 인터넷, 애 널 리스트, 분석, 계획, 정제, 사무실

전략기획 직무 분석 

대내외 환경 분석과 전략 제시를 통해 경영 이슈를 해소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직군으로서 세밀한 분석력과 정보 습득 그리고 고급문서 편집 등의 컴퓨터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대표부서로는 경영기획, 인사기획, 마케팅기획, 홍보기획, 미래사업 등이 있습니다.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빠르게 배우면된다. 하지만 정보 획득 능력이나 사고하는 방식은 뚜렷히해야한다.

회사의 강점을 파악하려는 자세

Chess, Chess Pieces, Chess Board, Chess Game, Figures

마케팅 전략

1. PB 상품 활성화

독점 공급으로 중간 유통단계를 생략하다 보니 PB 상품 마진율은 NB 상품보다 5~10p 가량 높다.

원소스멀티유스(OSMU)로도 활용이 가능

국내 편의점업체들이 자체브랜드(PB) 출시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일반브랜드(NB)대비 마진율이 높을 뿐 아니라 편의점 각 사만의 홍보 효과도 톡톡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19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국내 편의점 PB 시장 규모는 2008년 1600억원에서 2013년 2조6000억원으로 5년 만에 무려 16배 가량 급증했다. 이는 동기간 전체 유통업체 PB 시장 성장세(2.5배)를 뛰어넘은 규모다.

GS25의 `유어스(YOU US)`, CU `헤이루(HEYROO)`, 세븐일레븐 `세븐셀렉트(7-SELECT)`
이마트24 `아이미(I`m e)`를 출시했고, 미니스톱 `미니퍼스트(MIN1ST)`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편의점들은 PB 제품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PB제품은 편의점이 자체적으로 제조·생산하기 때문에 일반 브랜드 제품보다 마진율이 10%포인트 가까이 높다. 다른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도 높다. 편의점의 특성과 소비자층에 맞는 제품을 직접 연구해 개발하기 때문에 판매도 수월하다. 실제 편의점의 PB 제품 매출 성장률은 일반 브랜드 제품 대비 2배 이상 높다.

전체 PB 시장 규모도 매년 증가세다. 2008년 전체 매출의 4%, 1600억원에 불과했던 편의점 PB시장 규모는 2013년 28%, 2조6000억원으로 증가했다. 지난해엔 3조5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 비중도 35%를 훌쩍 넘어 40%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GS25가 2014년 출시한 오모리김치찌개라면은 라면 시장 부동의 1위 신라면을 꺾고 라면 매출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끌며 누적 판매량 3000만개를 돌파했다. 또한 오모리김치돼지찜·오모리김치볶음비빔면 등 후속 제품까지 선보였다. CU는 백종원과 손잡고 만든 '백종원 도시락' 시리즈

단점 정리 

- 소매 업체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 제조업체에 부담이 가중된다. 

‘가성비(가격 대비 만족도) 끝판왕’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납품단가 쥐어짜기 등 고질적인 불공정거래 행위가 이뤄지고 있다는 설문 결과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06983.html#csidx3d0b44b586223b197b02c8972172364


국내 정치권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해 이를 규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달 2일 지역업체가 만든 제품을 대형마트 전체 품목의 10% 이상으로 구성


- 가성비가 떨어질 수 있다.

2. 2019- 2020 상반기 아이디어 제안 분석 (변별력 체크) 

3. 광고 전략 

GS25 반값 택배 광고 

Relay Race, Competition, Stadium, Sport, Run, Athletics

경쟁자 분석

미니스톱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특수 부위 메뉴 ‘닭똥집 튀김’을 출시했다. 이느 지난달 정식 출시한 ‘닭껍질 튀김’에 이은 두 번째 특수부위 상품으로 새롭고 특별한 것을 원하면서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들을 위해 그동안 편의점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소재인 닭똥집을 사용해 차별화된 메뉴를 개발했다. 특히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작은 크기와 먹기 좋은 포장으로 편의성을 더했다.

미니스톱 브랜드는 지난 2월 보다 사회공헌지수가 크게 상승했다”며, 이어 ”다만, 커뮤니티지수는 중하위권의 점수

출처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http://www.reputation.kr)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이 문학 출판사 창비(창작과 비평), 식품 제조업체 빙그레와 함께 문학 작품을 담아낸 감성 음료를 출시했다. 이는 창비의 대표 문학 작품과의 콜라보를 통해 탄생됐으며, 감성밀크티와 감성아메리카노 등 총 2종으로 구성됐다. 해당 상품은 제 23회 대산문학상 수상작인 황정은 작가 소설 '계속 해보겠습니다'와 이제니 시인의 '아마도 아프리카'의 대표 글귀를 상품 패키지에 감성적으로 그려내, 바쁜 일상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힐링과 위로를 전하는 따뜻한 문구와 디자인이 특징

‘기생충’에 등장한 상품들을 할인 판매했다. 이어 짜파구리의 원재료인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함께 구매할 시 합산 정가에서 14% 할인한 금액에 판매하며 소비자들의 호응

출처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http://www.reputation.kr)

브랜드 원두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세븐카페가 만들 수 있었다.
점포 한 층을 아예 카페로 만들어버린다 (남대문점)

POS 시스템 분석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관리 능력 

이마트24

“이마트24 브랜드는 우수한 소통지수, 사회공헌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미디어지수에서는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마트24가 항염, 항산화, 항암, 면역 증진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노니'가 함유된 파우치 음료 2종(노니청포도, 노니오렌지)을 선보였다. 이어 자뎅과 손잡고 선보인 노니 함유 음료 2종은 30일간 발효한 노니를 신선한 청포도, 오렌지와 블렌딩해 맛과 효능을 살린 상품이다. 특히 접하기 어려운 노니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출시되는 이번 상품은 설탕 대신 에리스리톨을 사용해 칼로리를 낮추는 등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됐다.

농협경제지주와 우리농산물 소비 활성화 및 신선식품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마트24는 농협으로부터 국내산 제철 과일 및 채소를 공급받아 상품경쟁력을 강화하고 신뢰도 높은 농협 브랜드를 활용한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칠 예정


GS25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할인하다, 지원하다, 발매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도시락, 배달'이 높게 분석되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5.69%로 분석되었다"라고 설명했다.

GS25가 대세 크리에이터 '펭수'와 손을 잡고 컬래버레이션 유제품 3종을 선보인다. 특히 전 연령층에 사랑받고 있는 펭수와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출시하며, 밸런타인데이 시즌에 판매한 발렌타인펭수 3종은 10일만에 95%가 소진되며 100% 판매됐다. 이어 이번에 출시한 유제품 3종은 펭수의 캐릭터를 적극 활용해 귀여움과 자신감을 디자인 패키지에 적용했으며, 환경을 고려해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지 않고 종이 패키지를 적용

지난해 3월에 처음 선보인 '반값택배' 서비스의 월 이용 건 수가 11개월만에 530% 늘었다. 이는 반값택배는 기본 이용료가 1600원으로 GS25의 전국 물류망과 배송 차량이 활용되는 신개념의 초저가 택배 서비스 상품

배달 플랫폼 요기요, 부릉과 손잡고 10여곳 직영점에서 테스트 운영했던 배달 서비스를 전국 가맹점 1200곳으로 확대

삼일절을 맞아 국가보훈처와 함께 도시락 상품을 통해 생존 애국지사 30명의 어록을 알리는 캠페인을 하며, 1∼15일 '생존 애국지사 30명이 우리에게 전하는 진심'을 주제로 30명의 어록을 담은 스티커를 모든 도시락 상품에 부착해 판매한다. 특히 스티커에 인쇄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애국지사들의 공훈 활동 등을 확인할 수 있고, 감사와 존경의 메시지

출처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http://www.reputatio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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