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분석과 데이터 관리ㅣ소비자 행동 분석 (박혜수)


소비자행동론도 이론적으로 발전이되어 온 학문들 중 하나이다.

 - 고객의 심리에서 바탕을 한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 관련 학문은 심리학의 기반이 된 것이다.




















고관여 제품을 구매할 때는 혼자 결정해서 구매하지는 않는다.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이상적 상태를 창출하고 실제적 상태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 창출을 고려해야한다.

내부탐색
소비자의 장기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느낌 및 경험을 회상하는 것

외부탐색
표적시장 소비자가 외부탐색을 많이하는 경향이 있따는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 / 저탐색자 집단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외부탐색을 자극



* 고노력형 판단프로세스

- 자사제품이 우수한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제품의 원산지효과를 이용해 긍정적인 판단을 유도
- 광고 이미지 몰입을 통해 긍정적 판단 유도
- 상표확장을 통한 긍정적 판단 유도

* 저노력형 판단프로세스

- 판단을 수행하는데 투입되는 노력을 줄이기 위해 판단을 수행하는 간편법인 휴리스틱 활용

* 귀인이론 : 불만족에 대한 신속한 처리 및 인식을 바꾸기 위한 노력 필요

* 공평성이론 : 판매원,고객의 관계에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가 대등해지도록 함
  (불만족 < Output / Input < 만족)


+ 소비자들의 지나친 불평에 민감하면 소비자들이 불평을 남발할 가능성이 있음


# 소비자의 범주화 

- 소비자가 외부환경으로부터 새로 지각하는 것과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연결시켜 외부에서      유입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프로세스
- 포지셔닝을 명활하게 함
- 특정 범주에 속하는 다른 제품들과 차별된 제품에 대한 재범주화 활용
- 소비자의 감정,느낌,만족에 의한 범주화


 >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가는 메카니즘
 - 해마에서 대뇌 피질로 전달

# 외부적 영향요인 

1. 문화 
2. 사회계층
3. 인구통계요인
4. 사이코그레픽스 
 - 소비자가 어떤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지
 - 소비자들의 개성이 어떤지
 -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어떤지

∴ 위의 사항에 따라 마케팅 전략은 완전히 달라 질 수 있다.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재밌게 보셨거나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익명댓글도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