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 마케팅 전략ㅣ하이테크 시장 형성 및 제품 확산





# 시장진입 및 초기 사용자 기반의 형성

 - 혁신의 저주

마케터는 혁신 신제품의 시장규모와 고객 반응을 과대 예측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고객들은 신젶무이 가져다주는 이득보다 자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익숙한 대안을 버리고 이전할 떄 손실을 더 신경 씀
 > 혁신적 신제품의 효용이 손실을 압도하고도 남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못하면


                          낮음     ㅣ잘나가는 제품 ㅣ 대박 상품
고객변화 요구수준 ㅣ쪽박                  ㅣ 장기전
                          높음/낮음                                                    높음
                                      혁신이 가져올 혜택 크기



# 혁신 제품의 특성 ; ACCORD 모형 

 - 혁신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혜택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제품 측면의 특성들이 존재 그중       가장 대표적인 특성 6가지를 묶음

> 이는 혁신적 신제품의 성공여부 에측이나 혁심제품의 초기 시장 전략 수립 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Advantage 상대적 이점  

Compatibility 호환성 : 후방호환성 / 전방 호환성

Complexity 복잡성 : 사용의 용이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제품의 설계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 

Observability 관찰가능성 : 일반적으로 관찰 가능한 제품, 즉 시연이 가능한 제품의 확산속도가 빠름

Risk 인지된 위험 : 소비자가 혁신제품의 경제적, 신체적 리스크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Divisibility 분할가능성 : 사용자가 채택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일부만 사용해 볼 수 있는가





# 초기 사용자 기반의 형성 

소비자들이 혁신제품을 수용하여 일단 시장에 발을 붙이는 데 성공하게 된다면, 이후 초기 시장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

 > 성능 - 호환성의 상충관계(Trade-off)에 대한 결정이 필요

기존 제품과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성능은 적당히 개선 or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기 위해 호환성을 포기

Evolution 전략 호환성에 무게를 두는 전략, 기존제품의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후방호환이 중요

Resolution 전략 호환성 보다 성능에 초점을 맟춘 전략으로 시장이 특정 제품에 Lock-in 되어있지 않고 제품군 자체가 아직 형성 단계에 있는 경우



프랫폼 구축과 사용자 기반의 확대  

플랫폼이란, 핵심가치를 담을 틀을 제공하고, 내부와 외부, 외부와 외부간의 상호연결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는 비즈니스의 장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재밌게 보셨거나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익명댓글도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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