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 마케팅 전략ㅣ제품수명주기의 연장, 하이테크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조영은)



1. 제품사용빈도 혹은 사용자 수 증가 

2. 새로운 제품용도 추가 
- 구전마케팅 실행이 효과적이다.

3. 제품의 구성요소들의 변경

4. 브랜드 재포지셔닝 




혁신 기술의 수용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 

혁신의 수용자를 5가지 범주로 분류한 모델

# Rogers의 혁신 확산 이론


도입기 : 선도 수용자
성장기 : 초기 다수, 후가 다수
제품수명주기와 이어서 이해하려고 할 것

- 혁신 수용자 
- 선도 수용자  
- 초기 다수 수용자
- 후기 다수 수용자 



# Moore의 캐즘이론

첨단기술수용론 p37  

- 갑자기 판매량이 감소하는 깊은 협곡에 빠져버리는 것을 캐즘, 이를 다루는 것을 캐즘 이론, 캐즘마케팅이라고 함.

- 모든 사용자 그룹들이 서로를 이질적인 집단으로 인식하지만 특히 캐즘이 존재하는 선도 수용자와 초기 다수 수용자 집단은 서로 인접해 있더라도 혁신을 수용하는 태도 차이가 큼

- 결국, 캐즘을 극복하지 못하면 주류시장에 진입하지 못하게 되고, 기업의 존립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음.

Chasm, Bowling Alley p39
Tornado, Mainstream Market - 완전완비 제품 p40


 - 캐즘의 극복전략: 볼링-앨리 전략 

틈새시장을 집중공략하는 전략

세분화된 틈새시장을 하나의 목표시장으로 삼아 우선 공략하여 이를 교두보로 삼고 다시 인접한 세분 시장을

완전완비제품 : 제품에 대한 교육, 보완제품, 추가 소프트웨어 등이 모두 갖추고 있어 소비자가 구매 후 즉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 네트워크 외부성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의 효용이 개인의 소비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의 소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함.

어떤 신제품이나 신서비스의 초기 사용자 수가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네트워크 효과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추가 신규 사용자를 추가로 끌어들일 수 있는 조건이 됨
> 특정 기술의 사용자 수는 고객기반 혹은 사용자 기반 (Installed base)이라고 할 수 있음.


# 기술의 가치 

                                  -----------------   ------------------------
-----------------------   [                      ] [ 보완재의 가용성]   -> 신기술의 한계가치
[보완재의 가용성 ] [기술적 효용 ] [   사용자 기반      ]
[사용자 기반         ] [                      ] [                              ]
[기술적 효용         ] [                      ] [기술의 효용         ]



# 메칼프의 법칙 

네트워크 외부성 효과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서, 네트워크의 유용성은 사용자수(n)에 제곱에 비레한다는 법칙



하이테크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하이테크 산업은 시장 불확실성과 기술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함

- 기술개발 
- 상품개발
- 시장개발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재밌게 보셨거나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익명댓글도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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