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침대ㅣ기업 분석 및 동향


뉴스 클리핑


환경 분석

  • 에이스침대는 삼성카드를 이용해 침대를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10만원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삼성카드 캐시백 프로모션’을 진행
  • 에이스침대 부천점에는 침대와 매트리스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부쩍 늘었다.
  •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스프링 제품이 주를 이룬 매트리스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배송서비스에 강점을 가졌을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대에 판매되는 제품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 침대, 매트리스 등이 포함된 가구 수요도 증가했다. 지난 3월 온라인 가구 거래액은 4352억원으로 전년 동기(3051억원) 대비 42.6% 늘었다. 4월에도 4046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2836억원) 대비 42.7% 증가했다.
  • 최근 김해공항가구단지가 다양한 종류의 가구와 혜택으로 여름 대비 인테리어와 이사를 계확하는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부산 공항가구단지는 에이스침대와 같은 대표적인 가구브랜드를 포함해 약 50여 곳의 유명 가구 브랜드가 밀집되어 있다.
  • 국내 침대업계 1위 에이스침대의 경우, 매장에서 침대를 구매하는 비중이 전체 매출의 95%에 이를 정돕니다.
  • 침대에 한해선 '선 체험 후 구매' 트렌드가 이어지다 보니, 코로나19에도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마케팅이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 안 회장은 ‘기업이익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자신의 철학을 바탕으로 소외계층을 위한 백미 기부,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경로회관 운영, 화마와 맞서는 소방관들을 위한 기부 등의 나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 이천 에이스경로회관은 대지 220평, 건평 1160평 규모로 총 공사비 15억원을 들여 지어졌다. 하루 200여명이 식사가 가능한 경로식당을 갖추어 무료 점심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무료 점심 식사를 제공해오고 있다.
  • 에이스에비뉴 청담점은 건물 전체를 각 브랜드별 콘셉트에 맞게 구성했다. 360여종의 수준 높은 가구를 살펴볼 수 있도록 배치했다. 또 에이스에비뉴에서는 미술 갤러리와 같이 구성된 인테리어를 활용해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컬래버레이션도 진행
  • 침대의 특성상 한 번 구입하면 10년 이상을 쓸 수 있기에 브랜드의 가치를 생각하고 침대를 고르는 이들이 많다.
  • 소득 수준이 증가할수록 편안한 잠자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앞으로도 안유수 회장 일가의 침대사업은 건실할 것으로 예상
  •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있는 에이스침대와 시몬스가 광고경쟁을 통해 고가 침대시장을 주도하면서 전반적인 침대 가격 상승을 유도하고 있다는 것
  • 기술개발보다는 TV광고 등에 투자를 쏟아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고가의 상품들을 출시함으로 더 큰 매출을 올린다는 것
  •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매출 호조의 가장 큰 비결은 ‘품질’, ‘상생’, ‘대형화’”라면서 “세 가지 경영전략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만큼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경영방침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시몬스페이도 성장세에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시몬스페이는 전국 공식 대리점 및 직영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36개월 장기 카드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이다. 시몬스침대 관계자는 “각종 금융 비용이 녹아 있어 소비자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코웨이 등 중저가 매트리스 렌탈 서비스와는 달리 추가적인 금융 이자 없이 프리미엄 퀄러티의 침대를 소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을 불러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이해 

  • 여기에 체격이 크거나 장대한 경우 외국 침대처럼 높은 사양을 원할 때는 ‘하이브리드 테크7’이 추천
  • 단단함을 덜한 ‘하이브리드 테크3’으로 약간 중간 쿠션감을 지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알파보다 요 4~5겹 정도를 깐 느낌을 준다. 따라서 허리에 무리가 적으며 약간의 쿠션감을 주어 배김 현상을 줄여주는 게 특징
  • 매트로 허리를 잡아주기를 원할 경우는 ‘하이브리드 테크 알파’ 타입이 추천된다.
  • 연세가 높거나 디스크가 있다면 침대 높이를 고려해야 생활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 허리가 안 좋거나 연세가 있을수록 관절에 힘을 덜 주고도 쉽게 사용 가능한 매트리스를 선택
  • 에이스침대 매트리스의 경우는 모든 매트가 ‘양면형 기능성 매트’이다.
  • 용자의 취향과 체형 및 계절에 따라 방향선택을 할 수 있으며, 사용 중 매트리스를 뒤집으면 윗면보다 좀 더 단단함을 느끼도록 구성되었다.
  • 사회적으로 침대 안전이 강조되는 만큼, 침대를 선택할 때는 먼저 매트리스 원단+스프링+완충재 등에 대한 안전성을 반드시 확인한다.
  • 침대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 소재는 직접 생산 관리한다. 품질 안전시스템 외에도 위생인심시스템을 위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친환경 마크도 획득했다
  • 신제품 'PERTE'와 'BMA-1161'은 편안하고 합리적인 스타일로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BMA-1161는 소프트한 코랄 핑크의 헤드보드 컬러가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침대다. 부드러운 곡선이 돋보이는 헤드보드는 편안하게 기댈 수 있도록 패브릭에 쿠션을 더해 안락한 볼륨감을 제공하며, 측면을 감싸는 디자인은 아늑함을 극대화한다. 신제품 ‘PERTE’는 넓은 헤드보드가 돋보이는 모델. 호텔과 같은 인테리어를 연출하며, 가장자리에도 쿠션감을 가미해 안전하고 감각적인 침실을 완성한다. 올해의 색상 ‘클래식 블루’를 재해석한 ‘폴라 네이비’ 가죽과 ‘라이트 그레이’ 패브릭을 보색으로 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패브릭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발수코팅 처리를 거쳐 표면을 가볍게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딤블 포인트는 간결한 클래식 분위기와 과하지 않은 부피감을 선사한다. 일반적인 원 매트리스는 스프링이 가해지는 충격을 모두 흡수, 분산 처리하므로 탄력과 안정감이 떨어진다. 반면 두 침대 모두 투 매트리스가 적용돼 안락함을 높였다
  • 수입·유통하고 있는 노르웨이 명품 리클라이너 스트레스리스(STRESSLESS)가 소파 베스트 셀러 아리온(Arion)의 신규 라인업을 출시, 스트레스리스는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편안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는 리클라이너 소파 아리온의 신규 라인업을 출시했다. 이번 출시로 아리온 소파의 팔걸이 타입은 총 2가지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무채색의 실버 그레이 색상도 신규로 선보여 총 60색의 가죽과 8종의 원목으로 보다 다양한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


관련 보고서 자료


산업특징

가구산업은 제조공정이 복잡다단한 노동집약적 산업이고 소비자의 기호·용도·품질·가격별로 수요가 매우 세분화되어 있어 다양한 제품개발이 요구된다. 따라서 가구업체들은 일반적으로 다품종 소량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제조공정의 특성상 수작업비중이 높은 편이다. 침대라는 제품특성상 장거리 운송에는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으며 수출대상국과 의 문화·기호·체형 등의 차이로 수출품과 내수품의 대체가 곤란하여 생산량의 98% 이상 을 내수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가구는 내구소비재로써 고가이고 수명이 긴 편이다. 따라서, 가구소비는 과거의 소득 수준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즉흥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소비 계획 속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가구는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소비재 산업으로서 필 수품이 아닌 기호품으로 분류된다. 즉, 침대의 구매는 삶의 질을 높일 수는 있지만 없어 도 큰 지장은 없는 제품이다. 이는 일반적인 가구집기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서 경기 불황시 가장 먼저 지출을 줄이거나 연기하는 품목이라고 할 수 있다

침대의 가장 큰 기능은 숙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제일 중요한 매트리 스의 안락감을 결정하는 요소는 저탄성 고밀도의 소재이다. 에이스침대에서 사용하는 저 탄성,고밀도의 신소재인 셀프몰딩폼은 수면 시 접촉면의 반발을 최소화하고 공간을 빈틈 없이 채워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타사에서 쉽게 모방하기 힘든 기술이다. 또 한 SK와 에이스침대공학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항균, 항박테리아 원단은 최근 웰빙열풍 을 타고 메트리스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측면 때문에 침대산업은 단순 노동집약적 산업과는 다르다.

에이스침대 대리점은 본사와는 무관한 별개의 법인이다. 대리점의 주문에 의하여 침대 가 납품되고 있으며, 공장 출고일을 기준으로 매출이 확정되고 한번 대리점에 판매한 제 품은 회수 부담이 없기 때문에 재고부담이 적다. 재고부담은 대리점의 몫이다. 

SWOT 분석 

Strength 

  • 국내시장 점유율 1위: 에이스침대 30~35%, 시몬스침대 9~11%, 썰타침대 5~6% (시 몬스 침대는 에이스침대 CEO 친동생이 대주주이고, 썰타침대는 에이스침대의 자회사에 서 운영하므로, 사실상 경쟁자가 아님)
  • 시장 지배적인 브랜드파워로 인해 가격경쟁에 비교적 덜 노출되어 있음
  • 우량한 재무제표: 낮은 부채비율, 차입금 없음, 매년 흑자.
  • 높은 진입장벽: 침대산업은 매트리스 제작 등에서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기술 집약적 산업이고 고관여 제품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가 중요한 고려요소임.
  • 자체 침대공학 연구소 보유: 타사 대비 꾸준한 기술격차 유지.

Weakness

  • 침대 1품목에만 의존하는 매출구조: 비중 90%
  • 내수매출 비중이 90% 이상.
  • 경기에 민감한 상품. 

Opportunity

  • 최근 경기가 회복국면에 있음
  • 헌집 및 상가의 리모델링이 확대되는 추세
  • 중국의 올림픽유치: 중국 현지법인을 통하여 판매망을 넓혀나갈 계획있음.
  • 인도네시아에 판매장 설치

Threat

  • 명품 브랜드의 시장 진입 증가 

에이스 침대는 국내 침대시장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는 시장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매출의 규모가 큰 만큼 공급자로부터 원자재를 대량 구매하는데다가, 침대를 제조하는 기술을 공급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에이스 침대가 직접 보유하고 있으므로 자연히 공급자 에 대한 강한 교섭력을 갖게 됩니다. 또한 에이스 침대는 국내 침대 업체 중 가장 큰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습니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라는 카피는 90년대 가장 성공적인 광고 카피중의 하나로 뽑힐만큼 널리 알려져 사람들에게 '인체공학적인 침대'를 생산하는 에이스 침대의 이미지를 깊이 심어주었습니 다. 또한 소득 수준이 높아져갈수록 현재의 Well-being바람과 함께 사람들이 잠자리의 편 안함을 갈수록 중시하게 되면서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가구인 침대를 구매하는데에도 더욱 많은 신경을 쓰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트렌드는 에이스 침대 의 브랜드 파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고, 덩달아 에이스 침대의 구매자에 대한 교섭력도 조금씩 커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침대제조업을 하기 위해서 대규모의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침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침대의 고급화가 서서히 진행 되고 있는 상황에서 브랜드를 단기간에 구축할 수는 없습니다. 침대 시장이 고성장하는 시장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보면 기존에 침대제조업에 경험이 없는 신규 진입자가 침대 제조업에 진입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또한 돌침대 등 기존의 침대를 대체할 수 있는 여러 기능성 침대가 시장에 나와있기는 하지만, 모두 틈새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이기 때문에 에이스 침대에 큰 영향은 없 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자 분석

웅진코웨이는 2012년 매트리스 사업을 시작해 첫해 240억원을 기록, 2015년 단숨에 1000억원을 넘겼다. 웅진코웨이는 지난해 매트리스 렌털 매출이 1693억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일시불 매출까지 더하면 웅진코웨이의 매트리스 사업 매출은 지난해 1829억원에 달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웅진코웨이가 상반기 수준으로 성장세를 유지한다면 올해 침대 사업 매출이 약 2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웅진코웨이 매트리스 렌털 누적 계정은 약 47만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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