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셔,마샬,케인즈,보몰,토빈,프리드만 화폐수요 이론 정리

- 화폐수요이론의 정의는 화폐수요는 화폐를 보유하고 있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싶다.

사람들이 왜 돈을 필요로하고, 얼마나 보유하려고 하는가

- 미시적인 관점으로 화폐수요이론은 경제주체들이 수많은 자산들 가운데 왜 필요로 하는지, 부의 규모가 주어졌을때 얼마나 보유하려고 하는지

 거시적 관점으로는 화폐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 이자율이나 사회 경제적 여건을 분석한다.

고전학파는 크게 피셔,프리드만,마샬의 화폐수요이론이 있다.
> 피셔의 교환방정식 : 사람들이 이자가 없는 화폐를 보유하는 이유는 오직 거래목적(교환의 매개수단) 때문이라고 본다. MV = PT 여기서 MV는 총지출액, PT는 총수입액 명목GDP 이다.

고전학파의 기본가정으로는 V가 일정하고 완전고용 상태를 가정한다. 따라서 MV = PY 라는 식에서 V와 Y를 일정하다고 가정하였기에 통화량 증가율 = 물가상승률 과 같다는 식을 도출해낼 수 있다.

고전학파의 이분법과 화폐 중립성

고전학파는 화폐는 실질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였고 실질변수와 명목변수는 독립적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를 고전적 이분법이라 한다. 또한 화폐는 거래를 위한 수단일뿐 재화간의 교환비율인 상대가격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경제는 시장기능 가격기능에 의해 완전고용을 달성 실질국민소득은 생산요소와 생산 기술 수준으로 결정된다.

- 마샬은 사람들이 화폐를 교환수단이아닌 여러 자산중의 하나라고 파악 하여 화폐보유를 통한 편리함과 안정성 등의 효용과 다른 형태의 자산을 보유하여 얻을 수 있는 이자소득 및 자본이득 등의 효용을 비교하여 화폐를 얼마만큼 보유할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음. 개인의 명목 부나 명목소득에 비례한다고 판단함 명목소득이 증가하면 화폐수요는 비례적으로 증가.  현금잔고방정식은 m =1/v

케인즈의 화폐수요이론

완전고용경제라는 가정을 비판하고 통화유통속도는 이자율에의해 일정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함. 예를 들면 대부자금 시장// 이자율이 오르면 현금보유비율이 줄어들고 v는 오르고 마샬의 k 값도 변화하게 된다.

> 케인즈의 거래적 동기 , 예비적 동기, 투기적 동기
 거래적 동기와 예비적 동기는 각각 계획된 거래를 위하여, 예상지 못한 지출에 대비하는 것이다. 소득의 증가함수 따름
> 투기적 동기 : 일시적으로 화폐를 보유하면서 투자할 떄를 기다림
 - 가정 : 보유자산은 화폐와 채권으로만 존재 (가치저장수단)_
       화폐: 무위험 자산 ( 이자가 없다 )
       채권: 위험자산으로 매기 정액이자가 붙는다.
         > 화폐와 채권은 완전히 대체가능한 자산으로 가정
- 각 개인은 미래의 이자율에 대하여 확실히 예상하지만 각 개인들의 기대 이자율이 다르기 떄문에 사회 전체의 미래 이자율을 확실히 알 수 가 없다, 각 개인은 수익률에 따라 전부 화폐 혹은 채권으로 보유한다.

- 채권가격과 이자율은 역의 관계이다. >> 시장이자율이 떨어지면 채권가격 증가한다.


보몰과 토빈의 재고이론

- 보몰과 토빈은 소득과 이자율 거래비용이 거래적 화폐수요라고 보았다. 거래를 목적으로 화폐를 보유하는 이유는 소득수취시점과 지출시점 사이에 시간적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

> 재고이론의 기본가정

Y= 봉급생활자의 소득
b= 고정비용
T= 총지출
M/2= 평균화폐 보유액
i= 이자율
b*Y/M = 소요경비
i*M/2 = 화폐보유에 따르는 이자 손실액

거래비용 : b*Y/M
화폐보유의 기회비용 : i * M/2
화폐보유에 따른 총비용 : 거래비용 + 화폐보유의 기회비용

- 보몰의 결론 : 현금 인출비용이 클수록 소득 혹은 지출이 높을 수록 이자율이 낮을 수록 화폐수요가 증가한다는 결론을 적정화폐잔고를 통해 알 수 있다.
 >> 거래적 화폐수요는 소득과 이자율의 함수이며 이자율의 감소함수

토빈의 자산선택모형

토빈은 케인즈의 투기적 동기의 화폐수요를 자산선택의 관점에서 수익성과 위험성을 고려하여 화폐와 채권을 어떻게 보유하는가를 고찰하였다.

저축성예금이나 채권 주식같은 자신은 수깅성이 화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화폐의 범위를 확장하여 접근하는 것이 유용하다.

기대수익률과 위험에 중점을 두고 생각할 것
'
-프리드만의 화폐수요이론

이론적배경: 화폐수요를 자산에 대한 수요로 보아 화폐에 대한 수요를 자산의 최적구성과 관련하여 고찰한 현대적 화폐수요이론

분석의 특징: 유동성선호설은 선험적, 직관적으로 전개된 반면에 신화폐수량설은 경험적, 실증적으로 전개되었다.

신화폐수량설은 화폐가 중요하다는 믿을 가진 학자들을 통화주의 라는 이름으려 결집시킨 이론적 초석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