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IQ)ㅣ강의부터 평가까지 한번에 끝내기 + 부스트코스





[부스트코스] 디지털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의 이해

데이터 분석은 디지털마케팅의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디지털마케팅을 하는 전 세계 기업의 70%가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대표적인 분석 도구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의 효율을 높여갈 때 비용과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본 강의는 마케팅 채널 효율 분석부터 콘텐츠 및 프로모션의 성과와 기여도, 전환경로, A/B 테스트 등의 실험설계, 그리고 구글태그매니저까지 하나하나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
    1.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은 고객이 Web 또는 App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파악하는 작업
    2.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증명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의 일환
    3. 보이지 않는 디지털 세상에서 고객의 인사이트를 알고자 하는 니즈 상승으로 데이터 분석 급부상 중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1. 대체적으로 사용하기 쉽다.
    2. 무료이다.
    3. 마케팅 관점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추적할 수 있다.
  • 모든 데이터 분석은 전환이 기준
    1. 전환 개념이 없다면 그 동안 우리가 접한 유입자수, 페이지뷰, 유입경로, 인기콘텐츠 등의 지표는 허수지표일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방향
    1. 분석 : 구체적인 고객행동 성과분석
    2. 실험 :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전략
  • 추적코드 (GATC)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틀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페이지마다 붙여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페이지 태그’라고도 한다.
  • 리퍼러 (referrer) :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
  • 매체 (Medium) :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웹사이트의 유저를 획득하는 방법.
  • 목표전환 (Goal Conversion) : ‘목표’나 ‘전환’으로 부르기도 한다. 가치있는 액션,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온라인 프리젠테이션이 해당된다.
  • 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를 말한다.
  • 사이트 검색 (Site Search)  :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콘텐츠가 방대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고자 사용된다.
  • 세션 (Session) : 방문, 또는 방문 세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말한다.
  • 유입경로 :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
  • 이탈고객 (Bounce Customer) :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
  • 캠페인 - 유료광고
  • 투자수익 (ROI) - Return on Investment
  • URL :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일반적으로 네 가지 요소, 즉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 디렉토리 경로, 파일명으로 구성된다.
  • 이탈률 (Bounce Rate) :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흔히 반송률이라고도 한다.
  • 이탈률% (Exit Rate) :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 특정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
  • 자산 / 채널그룹 :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 소스 :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


  • 구글의 gmail 계정당 Google Analytics 계정은 100개 생성 가능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시 Chrome 브라우저 사용 권장
  • 익스플로러나 타 브라우저 사용시 목표 및 필터 설정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관리 구조는 계정 - 속성 - 보기로 이루어져 있음
  • 계정 설정 시 업종 카테고리는 추후 동일 카테고리와의 벤치마킹을 위해 설정
  • 계정 설정 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설정 권장
  • 계정 설정 시 서치콘솔이 설정되어야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한 유입 확인 가능


  • 고객이 목표 전환 행동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목표 설정에서 유입경로 활성화
  • 활성화 버튼 클릭 후 단계별로 고객이 거칠 것으로 예상되는 페이지 이름과 화면/페이지 주소를 설정
  • 중간과정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제외하고 보고서를 보자면 1단계 필수여부 체크
  • 전환 보고서 >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

  • 주요 목표 전환율 체크 :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고객 행동 개발/유도 가능
  • 주요 획득 경로 별 이탈률, 전환율 체크 : 전환품질이 좋은 획득경로에 공격적인 마케팅 가능, 이탈률이 높을 경우, 페이지 별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정 가능
  • 전환 품질이 높은 세그멘트 체크, 개발 : 전환품질이 높은 new segment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개발 및 새로운 획득 채널 서치 가능
  • 전환 품질이 높은 유입경로 개발 : 커뮤니케이션 순서에 대한 고민 가능


  • 동영상 듣기 귀찮을 경우, 각 동영상별 스크립트 정리 해 놓은 것만 읽어도 된다

    ▶ Google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정리 (초보자용)

    https://blog.naver.com/uzine3/221779131195

    ▶ Google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정리 (고급용)

    https://blog.naver.com/uzine3/221779199768

    각 단원별 평가시험 문제 및 답안은 아래클릭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초보자용 평가시험 문제 & 답안

    초보자용 평가시험1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48451

    초보자용 평가시험2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56386

    초보자용 평가시험3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63707

    초보자용 평가시험4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68732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고급용 평가시험 문제 & 답안

    고급용 평가시험1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75269

    고급용 평가시험2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80806

    고급용 평가시험3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900456

    고급용 평가시험4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5086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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