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트코스] 디지털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의 이해
데이터 분석은 디지털마케팅의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디지털마케팅을 하는 전 세계 기업의 70%가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대표적인 분석 도구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의 효율을 높여갈 때 비용과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본 강의는 마케팅 채널 효율 분석부터 콘텐츠 및 프로모션의 성과와 기여도, 전환경로, A/B 테스트 등의 실험설계, 그리고 구글태그매니저까지 하나하나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
-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은 고객이 Web 또는 App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파악하는 작업
-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증명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의 일환
- 보이지 않는 디지털 세상에서 고객의 인사이트를 알고자 하는 니즈 상승으로 데이터 분석 급부상 중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 대체적으로 사용하기 쉽다.
- 무료이다.
- 마케팅 관점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추적할 수 있다.
- 모든 데이터 분석은 전환이 기준
- 전환 개념이 없다면 그 동안 우리가 접한 유입자수, 페이지뷰, 유입경로, 인기콘텐츠 등의 지표는 허수지표일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방향
- 분석 : 구체적인 고객행동 성과분석
- 실험 :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전략
- 추적코드 (GATC) :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틀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페이지마다 붙여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페이지 태그’라고도 한다.
- 리퍼러 (referrer) :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
- 매체 (Medium) : 캠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웹사이트의 유저를 획득하는 방법.
- 목표전환 (Goal Conversion) : ‘목표’나 ‘전환’으로 부르기도 한다. 가치있는 액션,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온라인 프리젠테이션이 해당된다.
- 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를 말한다.
- 사이트 검색 (Site Search) : 웹사이트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 콘텐츠가 방대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고자 사용된다.
- 세션 (Session) : 방문, 또는 방문 세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말한다.
- 유입경로 :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
- 이탈고객 (Bounce Customer) :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
- 캠페인 - 유료광고
- 투자수익 (ROI) - Return on Investment
- URL :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일반적으로 네 가지 요소, 즉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 디렉토리 경로, 파일명으로 구성된다.
- 이탈률 (Bounce Rate) :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흔히 반송률이라고도 한다.
- 이탈률% (Exit Rate) :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 특정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
- 자산 / 채널그룹 : 획득 보고서에서 여러 마케팅 활동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트래픽 소스를 집계한 데이터
- 소스 :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의미
동영상 듣기 귀찮을 경우, 각 동영상별 스크립트 정리 해 놓은 것만 읽어도 된다
▶ Google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정리 (초보자용)
https://blog.naver.com/uzine3/221779131195
▶ Google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정리 (고급용)
https://blog.naver.com/uzine3/221779199768
각 단원별 평가시험 문제 및 답안은 아래클릭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초보자용 평가시험 문제 & 답안
초보자용 평가시험1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48451
초보자용 평가시험2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56386
초보자용 평가시험3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63707
초보자용 평가시험4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68732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고급용 평가시험 문제 & 답안
고급용 평가시험1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75269
고급용 평가시험2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880806
고급용 평가시험3 문제 & 답안
https://blog.naver.com/uzine3/221784900456
고급용 평가시험4 문제 & 답안
0 Comments
_____No need to sign in to put you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