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합격ㅣ 포스코 경영지원 마케팅 + 인적성 교재 링크 포함




기업소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회사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이라는 경영이념

물, 드롭, 블루, 액체, 깨끗한, 맑은, 스플래쉬, 리플, 젖은, 매크로, 작은 물방울, 반사

배경지식

철은 주문 베이스 제품

사업, 인터넷, 웹, 기술, 통신, 마케팅, 비즈니스 개념, 정보, 인터넷 마케팅, 전자 상거래 

경영지원 직무 

그룹별 정리 

실물경제가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 철강업 

구매, 인사, 노무, 기획, 마케팅 

일상으로 들어오는 순간에 철강 마케터가 있다. 

큰 고객사 직접거래 및 간접거래 

전문 수출상사와 해외 고객사 발굴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니즈에 대한 끝없는 관심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수치로 보여줄 수 있어야한다.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CMO 현장 마케팅 오피스 

철강 마케팅, 솔루션 마케팅

차별화된 자신만의 강점을 파악할 것 

키워드를 가지고 집중공략 


마케팅 직무 분석 (수출)

전 세계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고객들의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출마케팅 담당자들은 전 세계의 고객사들을 발굴하여 가격과 수량 등의 협상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사로부터 받은 주문이 기한내에 생산되어 인도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사후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까지 처리하는 등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포스코를 대표해 업무를 하게 됩니다. 나아가 고객가치 창출과 동반성장을 위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에서 물류, 통상, 전략수립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포스코는 현재 연간 1천만톤 이상의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으로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서 제철소의 생산능력을 고려하여 일정을 조정하는 업무는 필수입니다. 뿐만 아니라 생산된 제품을 전 세계 각지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보내기 위한 물류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별 무역장벽과 철강산업 및 수요산업의 동향, 진출 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 또한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오픈 마인드와 열정
세계 각국의 고객사들을 상대로 성공적인 협상을 이끌어 내기 위한 오픈 마인드는 필수입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과 비즈니스 기회가 많은 수출마케터에게는 유연한 사고와 상황 대처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판매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 수주, 신규고객 발굴을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들을 끈기있게 추진할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목표 달성에 이르기까지 예상되는 다양한 어려움과 장애물들을 헤쳐나갈 수 있는 인재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력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포스코에서 경쟁력 있는 외국어 구사능력은 수출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역량입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상존하고 변수가 속출하는 수출마케팅의 분야에서는 문제들을 빠르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고객사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협상력은 날이 갈수록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직자 인터뷰 

저는 STS마케팅실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많은 제품들 중에 스테인리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글로벌 기업인만큼,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고객사의 Needs도 많습니다. 가전/주방제품/IT기기/자동차 등 안 쓰이는 곳이 없는 스테인리스를 용도와 고객 요구 특성에 따라 세분화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객사의 Needs를 발굴, 생산부/연구소와 협업하여 고객사에 맞는 강종을 개발하고 납기내에 제품을 생산, 고객사에 공급 후 최종 제품까지 문제 없이 생산되는지 밀착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와 가격 협상, 공급 수량, 최종 납기 등을 긴밀하게 논의하며 계약하고 수시로 발생되는 이슈에 즉각 대응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산업별로 발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고객사의 다른 Needs를 지속해서 발굴하며 신규 비지니스를 창출, 매출액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첫번째는 고객사에 대한 애정어린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사가 단지 제품을 사가는 사람.이 아니라, 고객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실수율은 어떤지, 공장 재고 현황은 어떤지, 긴급재는 무엇인지, 공장 가동률은 어떤지에 대해 고객사와 함께 진지하게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해 나간다면 발생하는 많은 이슈들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정말 생각지도 못한 문제점이 발생할 때도 있고 마음처럼 제품 개발이나 고객사와의 계약이 순조롭게 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고객사, 연구소, 생산부 등과 긴밀하게 연락하며 이슈가 해결될 때까지 책임지고 업무를 끌고 가야 하기에 중도에 대충 마무리 하지않는 끈기가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은 소통 능력입니다. 고객 접점에 있는 부서인만큼 고객사와 협상하고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 계속 발생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국내 고객사가 아니라서 SNS 및 영상회의 등을 활용해 자주 소통하는만큼, 해외 고객사와의 정확한 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도 요구됩니다. 또한, 타 부서들과 협업할 일이 많아 입장이 상충 될 때 이를 중재하여 이슈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힘든 과정이지만, 고객사의 신규 제품에 저희 회사가 개발한 제품이 쓰이는 것을 볼 때만큼 보람차고 행복한 순간이 없는 것 같습니다. 향후에도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 포스코에서만 공급 가능한 제품들을 확대해 나가고 싶습니다. 철강에 있어서도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를 차별화 할 수 있는 접점으로써 철강 전문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마케팅 직무 분석 (물류)


포스코 제품의 최종 단계를 책임집니다.
국내 주요 항만과 물류 기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육송, 철송, 해상운송 및 국제해송을 통해 제철소에서 최종 생산된 제품이 고객에게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도록 물류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제품 운송을 넘어 고객 감동을 향해 최적의 물류환경을 제공합니다.
In-Time Delivery 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제품이 인도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포스코 제품은 주문생산방식(Make to Order)으로 생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이 요구한 품질 및 납기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류관리란 이를 위해 제철소 생산부터 고객 인도까지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업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철소 생산과정을 모니터링 하면서 입고시점을 예측하여 사전 물류 이슈를 대응하는 점이 포스코 물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수집/분석 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물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생산현황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신속한 대응방안을 찾을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이 필요합니다.
정보수집/분석 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물류는 판매부서와 제철소 및 물류사 간 최적점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조율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주어진 일’이 아닌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즉,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개선사항을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현직자 인터뷰

포스코는 365일 24시간 제품을 생산합니다. 저희 부서는 이 제품들을 고객사까지 운송하는 판매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최상의 제품 상태를 유지하여 운송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물류부서는 도로·철도·해상운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운송사, 선사, 하역사 등의 외부 물류업체와 공정하고 합리적인 계약을 체결해 운임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또한 마케팅부서·제철소·물류회사의 입장 차이를 조율하여 철강제품을 원활하게 출하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먼저 화주(포스코)와 물류업체 모두가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계약을 이끄는 협상능력이 요구됩니다. 물류업체와 우리회사가 원하는 것이 각각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통찰력, 당사자 간의 의견 차이를 좁힐 수 있는 지혜로운 협상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아울러 물류업체의 실제 원가를 분석해 적정한 운임을 산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계약운임은 포스코의 비용이자 물류업체의 수입이고, 계약 기간 내 변경이 불가하므로 신중하게 산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업체의 장설비와, 물류 업계의 특성 등의 복잡한 구조, 그리고 다양한 규제의 운임 영향도를 감안하여 정확한 운임을 검증해 내야만 합리적인 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운임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철소, 고객사, 물류업체가 하나의 안건에 대한 입장이 각각 다를 때, 물류부서가 상충되는 의견들을 조율하여 모두가 만족할 만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중재자의 역할도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포스코는 WSD(World Steel Dynamics)가 9년 연속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철강사’이며, WTP(World Top Premium) 제품의 판매 확대로 고급재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물류부서의 직원들은 이같은 제품 품질에 걸맞는 세계 최고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철강물류의 새로운 기준이 되어, 포스코가 철강 물류의 독보적인 존재로 우뚝 서는 것이 비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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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고시기획]PAT 포스코그룹 인적성검사 종합편 - 2019 하만기 채용대비, 시대고시기획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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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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