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ㅣ국제주식시장




* 국제채권시장은 각국의 규제를 안받을 수도 있으나 국제 주식시장은 거래소가 있는 국가에 금융규제를 받아야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 국제금융시장에서 다른 나라의 기업들이 상장되어있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 보다 경쟁력이 있다.

* 주식예탁증서 (DR) : 원주를 발행회사 소재국의 은행에 맡겨두고 국제적인 명성이 있는 해외은행 또는 신탁회사가 그 주식을 담보로 해외에서 발행, 유통시키는 외화 표시증권 

* 펀드는 전문지식과 고도의 정보를 가진 기관에 의해 운용되므로 운용기관의 전문적인 지식의 혜택을 누리게 함

 - 패쇠형 펀드
 - 개방형 펀드 (Mutual Fund)
 - 국가펀드
 - 글로벌펀드
 - 국제펀드

* 중국 주식 시장은 따로따로 거래소를 두었다. 이유는 자신의 좋은 주식들은 자국민들에게 돌아가게 하기 위함. 블루칩 기업들은 A주 시장에 있다. 신규진출 기업은 Red chip 시장에 있음.



주가지수는 상장주식의 가격변동을 일정한 방식으로 평균하여 하나의 숫자로 나타낸 것

주가지수 산출방법 

- 다우존스방식 : 미국의 금융시장, 미국경제 전체의 향방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시가총액방식 : 대부분의 주가지수
- 국제주식시장지수 : MSCI 지수들 > 한나라만 해당하는 지수가 아니다.

* 유동성은 주식시장의 활동성을 나타내는데, 주식회전율(=거래규모/시장규모)로 측정가능.
- 우리나라의 경우 주식회전율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2~3배 높다. 단기투자자들이 성행하기 때문.

* 집중도 (Concentration Ratio) : 특정 기업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하기 위한 지표

 - 국제분산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집중된 주식시장은 불리한 조건
 - 뉴욕과 동경은 상대적으로 고르게 집중이 분포된 편임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재밌게 보셨거나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익명댓글도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