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6기 한문화외교사절단 문화외교관 최종합격 / 면접대비 자료 배포 (2014-2018 활동트렌드분석)





한문화진흥협회

한국의 전통문화 보존계승과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단체

한문화진흥협회 (Korean Culture Association)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사단법인으로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세계의 문화를 한국에 알리는 기관입니다. 이에 협회 산하 한문화외교사절단에서 대사관과 다양한 문화외교를 지원할 역량과 꿈이 있는 글로벌 인재를 모집합니다. 

한문화외교사절단(Korean Culture Diplomatic Mission)은 대한민국에 주재하는 100여개국 대사관과 함꼐 우리 문화와 세계문화 교류를 통한 문화외교로 민간문화외교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문화외교사절단은 국내에 있는 주한 대사관, 외교사절, 외국인에게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
한국의 이미지 제고와 국가의 가치 증진에 기여하는 단체입니다.
간접적인 한국의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알리는 단체가 아니라, 직접적인 한국의 문화를 알고 느끼며,
세계에 진정한 한국의 문화를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각 국을 대표로 대한민국에 위치한 주한 외교사절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격을 높이고, 이미지를 증진 시킬 수
있도록 활동하는 단체이므로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애국심으로 가득찬 청년들이 한층 더 성숙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제공하는 단체입니다.
몇몇 검증을 통하여 위와 같이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지닌 분들로 하여금 "문화외교관"로서 국격을 높이는,
세계의 VIP에게 당당히 한국을  알리는 한문화외교사절이 되도록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문화 유입 및 전파

활동무대를 한국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로 확장




공공외교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제점

1. 북한간의 불안한 대외 관계 등으로 인한 부정적 이미지 

2. 차별화된 전략이나 인프라 부족

3. 민간보다 정부 주도적 성격이 강함

4. 문화 공공외교의 관점에 치중 

개선방안

1. 우리나라 역사 바로 알기

2. 다양한 공공 외교 활동 참여하기

3.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을 갖기


기획부 요원

- 타 부서와는 달리 행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기 보다는 한문화외교사절단 활동과 여러 행상의 기획 및 진행단계에서 부터 관여합니다.

- 본인이 어필할 수 있는점 -> 기획능력 위주

-  대한민국 국보 1호

- 다녀온 국가 중심

-  주요활동
 > 세계 의상 페스티벌
 > 한국 투어 
 > 문화교류 사진전
 > 한문화재한지킴이

기안 VS 계획 VS 기획 순서도 VS 기획


(1) 도 입(기획의 틀)
 1) 목적 : 개최목적을 우선 순위대로 일목요연하게 상세하게 기술한다.
 2) 테마와 컨셉 : 주제는 이벤트의 성격과 목적에 부합되어 청, 관중등 집객   력을 모을 수 있는 세분화 된 개념과 시각적 이미지 요소를 가미해야 한다.
 3) 목표설정 : 목표는 행사의 기본이 되며, 기본틀을 갖기 위한 기초작업이    다.
(2) 기본 계획
다음의 5W2H 항목하에 완전한 개요를 결정한다.
어떤 목적으로(WHAT), 언제(WHEN), 누가(WHO), 어디에(WHERE), 어떻게(HOW), 왜(WHY), 얼마나(HOW), 얼마나(HOW MUCH)의 원칙하에 계획을 수립한다.
 1) 일정계획 : 적절한 시기 선택, 분위기 설정은 성공여부에 큰 요소로 작용
 2) Target선정 : 실제 집객대상 및 주변 집객대상을 선정, 목표인수등을 검토
 3) 형식 :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형식을 선택
 4) 개요 : 출연진 및 연출효과, 전시물 등 기본적인 틀을 마련
 5) 장소 : 유도장소, 집객동원법, 지원기 기능, 음향, 영상 가능여부 등을 파악
 6) 예산 : 필요경비 산출, 수입?지출면에서의 최대효과 위해 다각적인 검토
 7) 조직 : 행사의 성격에 따라 탄력적인 조직 운영, 기능면 혹은 지역별 책임   스텝을 통해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 상부 행사 연출자의 지시에 순응하는 자세 필요

(3) 실행 계획
 1) 장소 : 지역별 선정, 동선, 유도장소, 전체 구성도, 이미지 그림 작성, 사진,   조형물, 지형지물 입체 평면도 작성
 2) 전시 : 주제와 Concept에 맞게 구성할 요소들의 Image up, 입면도를 작성
 3) 행사 : 행사내용 문장화, 영상, 조명, 음향설비를 체계화
 4) 고지, 홍보, 동원계획 : 광고, 선전 등 통해 시각적인 수단을 이용
 5) 예산 : 수입, 지출을 가능한 한 명세를 붙여 산출하여 지출경위 확인
 6) 운영계획 : 지시명령전달체계, 스탭 확보, 자재?집기, 행사오리엔테이션

(4) 실 시(Do)
전항의 실시계획을 보다 구체화한 실시계획 등을 거쳐 개최에 이르기까지 사전 연습 등의 점검을 충분히 하여 준비기의 마무리를 한다.
 1) 운영매뉴얼 : 행사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을 작성하여 긴급한 문제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대본을 만든다.
 2) 진행시나리오 : 운영매뉴얼에 넣지 않은 부분에 대해 행사요원이 표준 행   동을 취할 수 있도록 지침서를 만든다
 3) 반입, 설치 : 각종 제작물에 대해 반입과 동시에 충분한 검사를 하고 반입   구 순서에 의거 소요시간, 스케줄을 체계화한다.
 4) 동선 계획 : 유도장소를 미리 선정하여 유도원의 다정한 안내를 실시할    수 있도록 정위치 및 단정한 자세 등 필요한 교육 및 Orientation을 실시한다. 한편, 비상시 움직여야할 위치 장소에 대해서도 사전에 선정해야한다.
 5) 섭외 공식행사 : 참석자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갖고, 특히 VIP에 대한 접견을 예상하여 안내장 제작에서 전일 통지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6) 스탭 회의 : 임무의 명확한 구분, 역할분담 등 특별한 MTG시간을 할애,    문제점 제시 등 자유적인 토론과 명령계통에 대한 확인 제시가 필요하다.
 7) 철거 : 철저한 일정계획에 따라 반입된 1TEM은 반출계획에 따라 철거하   여 행사의 마무리 또한 시스템화하여 계획에 의거한 행동이 필요하다.

(5) 평  가
 1) 데이터정리(효과 측정의 3요소) : 집객수(Spectator), 채산성(Balance), 내용
 2) 보고서작성 : 데이터분석, 비디오, 카메라필름 등의 기록을 정리, 보존한다.
 3) 사후총괄미팅 : 전 스텝 참여회의, 준비 →실시까지의 결산미팅 성과 총괄
<표> 이벤트제작의 흐름
이벤트의 개최발안
 ―?아이디어 개최회의 ?테마별 검토회의
개요?계획작성
 ―?테마와 실시주체?기간,장소?예산?조직구성
개 념 설 계
 ―?전시장구성?건축계획?운영계획?전시구성
실 시 설 계
 ―?설계?도면단계까지의 구체적 제작
건설?제작준비운영
 ―?전시물의 건설제작?안내원의 교육?회장 파빌리온
개 최?운 영
 ―?Opening파티?보수공사?돌발적사건에 대응
철거 잔무정리
 ―?해체, 운반?인사?리포트 작성
<표> 이벤트(기획~실시) 프로세스
Stimulus(자극)              Masser(대중)           Reaction(반응)
    ↓                       ↓                      ↓
Input(입력)                                       Output(출력)
<!-- localfile -->                  대중의 반응조건           <!-- localfile -->
이변의 묘책                                      통일 잠재


이벤트전략의 요청
↓Input
 아이디어 발상 5W2H의 전개 기본구상
↓Output
기본계획
↓concept
실시계획
↓process
제작시공
평가시스템
↓companion
실시운영
 →
효과측정

출처: 지식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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