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Economics 2 / 정보경제학 2






경제성장

Keynes : 유효수요 이론 -> 정부가 개입해서 시장의 수요를 활성화 시켜야한다 (수요관점)

Y = F (L,K)

Schumpeter : 공급, 기업가(혁신), 장기적인 전략 

Y = ( L,K:A) - Solow model
 > A는 외생변수로 취급 (상수)

Y = (L,K,A,HR) - Romer 90
 > A + HR = 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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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재의 시장구조

1. Dominant firm 모델은 최선의 재화를 생산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나 규모의 경제에 의해 그들 보다 더 작은 경쟁 기업들에 대해 비용효과를 갖는다.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 초기비용의 구축비용은 높지만 재생성 비용이 낮다)

2. 차별화된 재화시장에서 같은 종류의 정보를 생산하는 많은 기업들이 많으나 이에 따른 유형 요인들에 의해 시장 차별화가 가능한다.  (동일한 정보를 가지고도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는 가에 따라 다양화 될 수 있다.)



* 가격차별
1차 가격차별 : 소비자가 수요곡선에 의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들
2차 가격차별 : 개별화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간을 정하여 가격을 부담
3차 가격차별 : 대상을 구분하여 가격가격을 차별

Personalised pricing (1차) : 각각의 이용자들에게 서로 다른 가격을 부여
Versioning pricing (2차): 이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버전을 제시
 > Self- selection : 기업은 그룹을 나눔으로서 이윤 극대화를 시키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버전에 정보를 선택해서 이득을 본다.
Group pricing (3차): 다른 그룹에게 다른 가격을 제시
  > 1. Price sensitivity : 가격 민감성
     2. Network effect : 효과가 크면 클 수록 더 좋다. (그룹에 맞춰서 가격이 책정)
     3. Lock-in : 특정 그룹이 정보를 쓰고 있으면 그 정보가 결속력을 지니게 됨 (계속사용)
     4. Sharing :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 다른 가격 효과를 준다.

+
Bundling pricing : 묶어팔기 (패키지 가격)
Promotional pricing : 프로모션 기간 동안 저가에 상품 판매하는 경우
Coupon

① 책
1800년 영국 전체의 readers : 80,000
1850년 영국 전체의 readers : 5,000,000
 > Pamela 소설 : 젊은 여성의 연애담
 > Circulating libraries

② 비디오
비디오 대여점의 등장으로 수요에 큰 변화가 일어남

- 이러한 대여시설들을 통해 수요가 줄어들 줄 알았으나 정보의 접근성이 쉬워지면서 구매자들이 더 늘어나 수요가 오히려 증가하였다.

정보와의 연관성

Lock-in : 한번 결속된 것은 벗어나기 어렵다
Switching Cost : 갈아타기 위한 비용
Loyalty : 충성도

수요자 입장에서는 락인이 강할수록 스위칭 비용이 높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충성도가 높을 수록 스위칭 비용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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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불완전)정보"를 이용하여 최선의 보수(Payoff)를 위해 최선의 대응을 하는것
       경제주체

> 경제 주체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이론은 적용가능 하다.
> 최선의 대응은 행동과 정보를 통해 전략을 세우는 것
 >> 협력적 - 위협,게약관계,무한반복 설계 ex) 죄수의 딜레마
       비협력적 ex) 꾸르노, 스타겔버그

⭐ Nash Equilibrium : 상대방 전략에 대한 최선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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