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의 공급과 수요."미시경제학"(주상영)

화폐의 수요


거래적 화폐수요는 고전학파떄 부터 강조되어 왔다.

화폐고유의 기회비용은 이자율 i 이기 떄문이 이자율이 높으면 아무리 거래적 화폐수요라도 줄어들 수 있다.

보몰은 은행의 가는 비용을 F라고 두고 이 비용이 거래적 화폐수요에 영향을 미친다고 봤다.
- 화폐가 아닌 자산을 화폐로 전환하는데 드는 비용 (번거로움 주목)
- 거래비용이 높을 수록 화폐에 대한 수요는 올라간다.

교재의 수식 한번 읽어볼것!
Hotels.com Rewards: Stay 10 nights, earn 1 night free with over 100,000 eligible hotels worldwide! Plus, unlock secret members-only prices. Register now - it's free!
교재 31.3 -> 화폐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3가지이다.
- 이자율이 높을 수록 화폐수요가 줄어든다,
- 응용단계: 양변의 로그를 취한다.  ln(M/P)^d = 1/2*lnF/2+1/2*lnY-1/2ln*i
 > 기울기에 로그를 씌울경우 탄력성이 된다. 
 > 따라서 위의 기울기가 1/2이라는건 거래적 화폐수요일자라도 소득에대한 탄력성은 1보다
    작을 것이다. /
 > 이자율에 로그를 씌운건 이자율이 10% 변할때 화폐수요는 5% 줄어든다.

자산 ASSET, ordered by flexibility 

화폐 -> J.Tobin
채권
주식
부동산

(31.5) 참고. W가 중요하다, 화폐 대체자산의 수익율 Rb,Rs,채권수익율, 주식수익율,화폐자체의 수익율 (Expected inflation), W)

*케인즈의 유동성함정

M1에 속하는 상품 중 0.5~1% 이자를 지급할 시 Im 라 칭하면 일반 화폐수요함수에서 이자율에서 Im을 빼줘야 엄밀히 맞다. 즉 단기금융상품의 이자율을 빼줘야한다.

화폐는 정의하기 힘들기 때문에 M을 기준으로 계산은 지양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