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Theories - Introduction / 게임이론 - 기본개념

-  경제강국 : 세계 경제의 흐름 ->  네덜란드 > 영국 > 미국
-  금융강국 : 세계 금융의 흐름 -> 네덜란드 > 영국 > 미국
Asia hub - 홍콩,상하이 ( 금융지사가 많다) , 스위스, 영국 ex) City of London:  이전 런던의 범위를 알려줌, 은행가였음 unlike 미국’s 황소상
- 네덜란드가 경제,금융면에서 선두인 이유는 고리대금업을 하는 유대인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모인곳이 네덜란드였고 유대인들이 자본확충의 필요성을 느끼고 영국에서 산업혁명 발발.

- 중상주의 : 15세기 시작- 상업자본 개념의 등장, Generally started from France,
- 중농주의 : 18세기(큰 변혁의 시기) 시작-  한계효용 중요성 대두, 아담스미스 ‘국부론’-> 케인즈 등장

- 케인즈와 슘페트 : 케인즈는 유효수요의 중요성으로 수요 강조. 슘페트는 기술의 의한 성장이 중요
슘페트의 주장은 현재 재조명되고 있다.

- 게임이론 : 20세기 시작
> 프랑스 학자들의 의해 고안되었고 존내쉬를 통해 정점에 이르렀다.
> 현상을 게임이론 모델로 만들 수 있는가? / 게임이론 모델을 보고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가? 
> 게임이론 구성 조건: Players, Strategies, Payoff
Ex) 죄수의 딜레마 : 최선의 해가 있지만 최악의 해를 선택하게 되는 행위
 - Action : 자수,부인
 - Strategy : Type과 Information이 있어야  Action이 아닌 Strategy를 알 수 있다.
 - Time : 조건을 전제할 경우
 - Payoff: 위의 과정들로 인한 결과값

- 완전경쟁시장 전제
# /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시장 진출입이 자유롭다)
정보 / 정보의 대칭성이 존재
외부성 / 간섭,개입 X

과연 실제 위의 조건들이 성립하는가?
# /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시장 진출입이 자유롭지 않다- 장벽 존재) -> 산업조직론
정보 / 정보의 비대칭성 -> 정보경제학
외부성 / 간섭,개입 0 - 정부개입 존재 -> 공공경제학
✔️ 산업조직론, 정보경제학, 공공경제학을 아우르는 이론이 게임이론이다.

게임의 3요소

게임의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루어지는 과정

1. Player
2. Strategy
3. Payoff
+ Type, Action, Information, Time

* Information
- 완전정보(perfect) <-> 불완전정보  / ‘Action’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음.
- 완비정보(complete) <-> 불완비정보  / ‘Type’에 대한 정보를 알고있음.
* type : Players의 성향 - 이에따라 Action이 달라질 수 있다.


게임의 구조

전략형 / 전개형
- 전개형이 전략형 보다 시간의 개념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정보가 더 많다.
- 가위바위보와 오목의 차이는 동시성 관점에 대한 차이가 있다.
- 전개형에서는  initial node,decision node and terminal node 들로 구분지을 수 있고 initial node는 decision node 안에 포함된다.

동시게임 / 순차게임
- 전개형은 동시게임, 순차게임 모두를 표현할 수 있다.
- 전략형은 동시게임만 표현할 수 있다.

❗️ 동시게임시 전개형에서 빨간 포물선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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