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기획/마케터 프로젝트] 2회차 워크숍


 1118일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에서 9시부터 8시까지 강석원 교수의 Brnad StratgyBland Identity 대한 수업이 있었다. 브랜드의 정의에 대해서는 많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 강석원 교수는 이를 살아 숨쉬는 생물 즉 의인화 된 주체라고 정의하였다.

 

 강석원 교수는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브랜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이러한 접근은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마케팅의 역할과 위치를 알 수 있었다. 담배회사 말보루와 나이키의 타이거 우즈브랜드 전략 사례는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에도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어지는 Brand Identy 강의에서는 즉각적으로 떠오르는 핵심적 브랜드의 가치, 브랜드 이미지나 의미를 주어서 다른 브랜드와 차이를 발생시키는 것 등 좀 더 실질적인 관점에서의 브랜드 전략과정을 배웠다.

 

 오후 워크숍은 Brand value Contents를 주제로한 손성달 교수의 수업이 이어졌다. 동일한 제품일시에는 브랜드의 유무가 마케팅을 좌우한다는 점을 배웠고, 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L 모델들을 바탕으로한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대한 설명이 인상적이었다. 워크숍 내용이 앞에 강석원 교수의 강의 내용과 다소 겹치는 부분이 있었으나 같은 내용일지라도 다른 전문가를 통한 새로운 시각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오히려 새롭고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사고가 더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늘 강의들은 평상시 머릿속에서 떠돌아다니던 브랜드에 대한 개념과 이론들을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가시적으로 알 수 있어서 의미있는 워크숍이었다.




0 Comments